뷰페이지

심각한 대기오염…서해 건너 한반도까지 온통 ‘붉은색’

심각한 대기오염…서해 건너 한반도까지 온통 ‘붉은색’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9-01-14 18:15
업데이트 2019-01-14 2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윈디닷컴 공개 일산화탄소·아황산가스 현황

일산화탄소(CO) 오염도. 윈디닷컴(windy.com) 캡쳐
일산화탄소(CO) 오염도. 윈디닷컴(windy.com) 캡쳐
중국과 한반도의 대기오염 심각성을 나타낸 지도가 화제다. 미국과 유럽 예보를 기반으로 운영하는 민간 기상업체 ‘윈디닷컴’(windy.com)은 14일 오후 6시 기준 대기오염 물질인 일산화탄소(CO), 아황산가스(SO2) 등이 뒤덮고 있는 중국 동부와 한반도 모습을 공개했다. 나사 기후 모델링 프로그램 ‘GEOS-5’를 이용한 것이다.

지도를 보면 대기 중 일산화탄소가 유독 중국 동북부부터 남부까지 중국 대륙의 오른쪽 부위가 진한 붉은 색으로 뒤덮인 모습을 볼 수 있다. 또 일산화탄소 띠가 중국에서 서해를 건너 한반도로 길게 이어진 모습도 보인다. 특히 수도권 등 서부지역의 오염도가 심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일본은 일산화탄소 오염 영향이 거의 없는 것으로 보인다. 아황산가스는 중국 동북부 지역이 가장 농도가 높고 한반도도 짙은 색으로 표시됐다.

한편 환경부는 15일 제도 시행 이래 처음으로 사흘 연속 수도권에서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한다. 수도권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는 서울, 인천, 경기에 고농도 미세먼지가 이어지면 대기 질을 개선하기 위해 시행하는 각종 조치다. 비상저감조치 발령에 따라 수도권 행정·공공기관 차량 2부제와 서울지역 노후경유차 운행제한이 시행된다.
아황산가스 오염도. 윈디닷컴(windy.com) 캡쳐
아황산가스 오염도. 윈디닷컴(windy.com) 캡쳐
서울에서 운행이 제한되는 노후경유차는 2005년 이전 수도권에 등록된 총중량 2.5t 이상 경유 차량이다. 저공해조치를 한 차량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미세먼지 배출량이 많은 화력발전의 출력은 80%로 제한한다. 이날 오후 5시까지 서울의 하루 평균 초미세먼지 농도는 122㎍/㎥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