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풀뿌리 민주주의 머리 맞댄다”… 새해 첫 목민관포럼 개최

“풀뿌리 민주주의 머리 맞댄다”… 새해 첫 목민관포럼 개최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9-01-11 14:02
업데이트 2019-01-11 14: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력한 지방자치가 이뤄지고 있는 스위스가 국가경쟁력 순위에서 6년 연속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나라도 지방정부에 권한과 책임을 위임함으로써 국가 경쟁력을 확보해나가야 할 때입니다.”
이미지 확대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이 지난 10일 열린 목민관클럽 정기포럼에서 서대문구의 역점 추진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서대문구 제공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이 지난 10일 열린 목민관클럽 정기포럼에서 서대문구의 역점 추진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서대문구 제공
지난 10일 서울 서대문구 홍은동 그랜드힐튼서울에서 열린 새해 첫 목민관클럽 정기포럼 개회식에서 목민관클럽 상임대표인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은 환영사를 통해 “행복한 주민의 삶을 실현하기 위해 지방의 문제를 지방이 자율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바로 풀뿌리 민주주의에서 비롯된 자치분권의 정신”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서대문구와 희망제작소가 함께 개최한 민선 7기 목민관클럽 제3차 정기포럼이 이날부터 11일까지 이틀에 걸쳐 진행됐다. 이번 포럼은 ‘2019년 대한민국 트렌드 분석과 지방정부의 대응 방향’을 주제로 지자체장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10일 포럼 1부에서는 박성민 정치컨설팅 민(MIN) 대표와 온라인 리서치기업인 ㈜마크로밀 엠브레인의 윤덕환 이사가 각각 ‘1987∼2017 정치패러다임의 변화와 권력이동’과 ‘2019 대한민국 트렌드’에 대해 강의했다. 2부에서는 참석 지자체장들이 서대문구의 홍제 언더그라운드시티, 공주시의 세계유산 방문자센터, 홍천군의 홍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 등 각 지자체별 역점 추진사업을 발표했다.

둘째날인 11일에는 참석자들이 서대문구가 조성한 안산자락길, 무악재 하늘다리, 창작놀이센터, 연세로 차 없는 거리, 신촌 박스퀘어 등을 현장 방문했다.

한편 목민관클럽은 지속가능한 지역발전과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시장, 군수, 구청장들의 연구 모임이다. 2010년 창립돼 지방자치 혁신 아이디어의 소통과 공론의 장으로 기능하고 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