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특감반 의혹’ 한국당 검찰 출석…“수사는 정치가 아냐”

‘靑특감반 의혹’ 한국당 검찰 출석…“수사는 정치가 아냐”

김태이 기자
입력 2019-01-08 11:29
업데이트 2019-01-08 11: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0여건 고발·수사의뢰 관련 자료 제출…수사 속도 불만

자유한국당 관계자가 8일 ‘청와대 특감반 의혹’에 대한 고발인 조사를 위해 검찰에 출석하며 철저한 수사와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주진우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10시 한국당 법률지원단 소속 원영섭 변호사를 고발인 자격으로 불러 조사 중이다. 남구현 변호사도 이날 중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을 예정이다.

검찰청사 앞에서 기자들을 만난 원 변호사는 김태우 수사관이 개인 비위를 덮기 위해 의혹을 폭로했다는 주장에 대해 “메시지가 아닌 메신저를 공격하는 것은 정치에서나 쓰는 방식”이라며 “사실관계가 정리되면 진실로 인정받는 게 수사”라고 말했다.

원 변호사는 또 “10건이 넘는 수사 의뢰와 고발 건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필요하다면 자료를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이날 제출할 자료에 대해서는 “검찰에서 이야기하겠다”며 말을 아꼈다.

원 변호사는 동부지검의 수사 속도에 대해 “빠르다고 볼 수 없다. 더 신속하게 수사해야 제대로 증거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당은 지난달 20일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이 제기한 민간인 사찰 등 의혹과 관련해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조국 민정수석,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이인걸 전 특감반장을 직권남용 및 직무유기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후로도 한국당은 김동연 전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 등 여권 인사들을 추가로 고발하며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청와대 특별감찰반 민간인 사찰 의혹을 제기한 김태우 수사관의 3차 검찰 조사는 9일 오전 9시 30분부터 진행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