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매티스 “한미 훈련 일정 변경은 가능”

매티스 “한미 훈련 일정 변경은 가능”

한준규 기자
입력 2017-12-31 21:28
업데이트 2017-12-31 22: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림픽 기간 중 연기 첫 공개 시사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이 지난 29일(현지시간) 국방부에서 기자들에게 “(한·미 합동군사훈련) 일정은 (미국과 한국) 두 나라의 계획에 달린 것”이라며 처음으로 합동군사훈련의 일정 변경 가능성을 공개적으로 시사했다. 매티스 장관은 오는 2월 평창동계올림픽 기간에 예정된 ‘독수리 훈련’을 올림픽 이후로 미룰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한·미 양국 정부가 발표할 것”이라면서 “우리는 늘 훈련 일정을 조정한다. (일정을 연기한다면) 그 이유로는 정치적 고려나 현지 휴일 등이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훈련을 중지하는 것이냐’는 물음에는 “아니다. 일정 변경을 훈련 중단으로 간주해서는 안 된다”고 답하고, “현 시점에서 외교 현안이나 다른 요소 때문에 훈련을 일정 기간 멈출 것인가에 대해서는, 그런 일을(훈련 중지) 예상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를 두고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매티스 장관이 훈련 일정을 변경할 가능성을 열어 놓으면서도 ‘미국이 외교적 우려 때문에 훈련 일정을 바꾸지 않겠다’는 기존 입장을 밝힌 것이라고 해석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9일 미 NBC 방송 인터뷰에서 “미국 정부에 내년 2~3월 예정된 한·미 합동군사훈련을 평창 동계올림픽 이후로 연기하자고 제안했다”고 밝혔으며 이후 훈련 일정 조정 가능성에 관심이 집중됐다. 매티스 장관은 ‘미국이 북한과의 전쟁에 가까워졌느냐’는 질문에 “알다시피 나는 군사옵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오는 16일 캐나다 밴쿠버에서 한국전쟁 참전국들을 위주로 참가하는 ‘밴쿠버 그룹’ 외교장관 회의를 언급한 뒤 “그것은 우리가 여전히 외교관들을 앞장세워 이 문제를 풀고 있음을 보여 준다. 이것은 분명히 국제사회의 외교적 지원을 받아 외교가 주도하는 노력”이라고 강조했다. 매티스 장관은 ‘최근 1년 동안 북한이 이뤄낸 미사일 기술 발전에 깊은 인상을 받았느냐’는 질문에 “전혀 아니다”라고 답해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1-01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