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다시 돌아온 신동빈 “롯데, 변해야 생존”

다시 돌아온 신동빈 “롯데, 변해야 생존”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6-11-30 22:20
업데이트 2016-11-30 2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년 만에 계열사 사장단 소집… 4차 산업혁명 철저히 준비 강조

‘더 좋은 기업 첫걸음’ 책 나눠줘

이미지 확대
신동빈 회장에 쏠린 관심
신동빈 회장에 쏠린 관심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30일 서울 송파구 롯데시네마 월드타워점에서 열린 사장단 회의 참석을 위해 회의장으로 이동하자 취재기자들이 신 회장에게 다가가 질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변화만이 생존을 위한 유일한 답이다. 선도적으로 변화를 주도해 자신이 맡은 회사의 생존 가치를 증명해 달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30일 1년 만에 소집한 계열사 사장단 회의에서 무엇보다 내부 변화를 강조했다. 신 회장은 “관행과 관습에 젖어 있는 우리 생각부터 뜯어고치고, 회사의 문화와 제도 그리고 시스템을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신 회장은 ‘궁즉변 변즉통 통즉구’(窮則變 變則通 通則久)라는 주역 구절까지 인용하면서 “절박한 마음으로 관행과 관습에 젖어 있는 우리 생각부터 뜯어고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 회장은 또 국내 저성장 및 미국 보호무역주의 강화 등을 언급하며 생존을 위한 치열한 고민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 회장은 “정보기술(IT) 혁명을 필두로 한 4차 산업혁명이 시대의 화두”라며 “이에 대응해 그룹의 비즈니스를 어떻게 바꿔야 할지 준비를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다. 신 회장은 계열사 사장 모두에게 롯데기업문화개선위원회가 펴낸 ‘더 좋은 기업 첫걸음을 내딛다’라는 책을 나눠 줬다.

황각규 운영실장(사장)과 소진세 대외협력단장(사장) 등 그룹 정책본부와 각 계열사 사장 및 임원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회의는 올해 이어진 그룹에 대한 검찰 수사와 최근 최순실 게이트 연루 의혹 등을 의식해 어느 때보다 무거운 분위기 속에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회의에 참석한 장선욱 롯데면세점 대표는 검찰이 수사 중인 면세점 로비 의혹에 대해 “(로비가) 없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부인했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6-12-01 2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