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최순실 “10배 비싸게 팔아주겠다” 사업가 수십명 줄 세워

[단독] 최순실 “10배 비싸게 팔아주겠다” 사업가 수십명 줄 세워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6-10-31 23:06
업데이트 2016-11-01 02: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崔·데이비드 윤 사업 추진 재구성

“나랑 마주 앉는 것도 큰 기회” 崔, 대통령 들먹이고 고자세
카페·홈쇼핑사업 신통치 않자 공공법인 통한 ‘모금’ 선회한 듯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 실세로 지목된 최순실씨 소유의 서울 강남구 신사동 건물 1층이 지난 24일 오스트리아산 커피 브랜드인 ‘테스타로싸’ 입점을 위한 인테리어 공사를 하던 중 작업이 중단된 채 방치돼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 실세로 지목된 최순실씨 소유의 서울 강남구 신사동 건물 1층이 지난 24일 오스트리아산 커피 브랜드인 ‘테스타로싸’ 입점을 위한 인테리어 공사를 하던 중 작업이 중단된 채 방치돼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일단 시작하면 당신이 파는 것보다 10배는 더 받을 수 있다.”

최순실씨는 2013년 전후로 서울 강남구 신사동의 한 중식당 독실에 앉아 수십 명의 사업가들을 줄세워 만나며 이렇게 사업을 제안했다. 이 식당은 2014년 ‘정윤회 문건’ 사건 당시 현 정권 비선 실세들이 이른바 ‘십상시’ 모임을 가졌다고 알려진 장소다. ‘사업가’들 중 대부분은 최씨의 ‘숨은 조력자’로 확인된 데이비드 윤씨를 거쳐 최씨를 만났다.

박근혜 대통령이 당선된 뒤부터 윤씨는 최씨의 지원을 받아 사업 아이템을 확보하느라 애썼다. 패션, 잡화, 요식업, 주방용품 등 다방면에 걸쳐 관련 사업자들을 윤씨가 발굴한 뒤 일정 부분 신뢰가 쌓이면 ‘최 원장과의 면담’으로 이어진다. 최 원장은 자신의 입으로 “이 자리에 마주 앉았다는 것만으로도 큰 기회”라고 얘기하곤 했다. 그러고는 “나는 얼마든 돈을 더 받아 줄 수 있다”며 초고위층을 언제든 고객으로 끌어당길 수 있다는 취지로 상대방을 기죽이곤 했다. 스스로 “내가 최순실”이라며 자랑하기도 했다. 최씨는 ‘대통령’도 자주 들먹였다. ‘청와대에서도 얼마든지 쓰게 할 수 있다. 물건을 사갈 사람도 얼마든지 있다’고 했다. 증언자들의 말을 종합해 보면 최씨는 고영태씨의 가방 브랜드 ‘빌로밀로’ 사례처럼 자체 브랜드도 만들어 대통령이 사용하게 한 뒤 유력인과 부유층 등에게 비싼 값에 팔려 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최씨를 면담했던 인사들은 “대통령을 직접 들먹이고, 식당 주인이 정중히 인사하는 모습 등을 보면 기죽지 않을 수 없었다”고 전했다. 한 사업가가 최씨를 만나고 식당을 나가면 뒤에 기다리고 있던 다른 업자가 독실로 들어가곤 했다.

최씨는 강남에 산재한 자신의 건물에 부유층을 상대로 하는 ‘상설 매장’ 등을 설치하는 방안 등을 구상했으나 막상 사업은 신통치 않았다. 2013년 말엔 윤씨를 대표이사로 등재한 법인을 설립해 이탈리아 여행가방 브랜드의 판권을 획득, 2개월 만에 한 TV홈쇼핑 방송으로 1차례 판매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 회사 관계자는 “해당 제품의 품질 문제로 방송을 1회밖에 진행하지 못하고 중단했다”고 전했다. 최씨의 주요 아지트였던 강남 논현동의 테스타로싸 카페도 폐업 전 하루에 커피 10잔을 팔지 못했던 날이 많았다고 한다.

결국 최씨와 윤씨는 좀더 확실한 수익 보장을 위해 공공법인을 통해 대기업 자금을 모금하는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고 2015년 미르재단, 2016년 K스포츠재단을 설립한 것으로 보인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2016-11-01 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