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퀘벡 혈액제제 공장 올 완공… 북미서 年매출 3000억원 기대

퀘벡 혈액제제 공장 올 완공… 북미서 年매출 3000억원 기대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16-04-25 17:50
업데이트 2016-04-26 02: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영호 녹십자 加법인 대표

2019년 첫 생산… 美진출 추진
세계시장 규모 25조원 ‘노다지’

녹십자는 차분히 미래 먹거리를 준비해 왔다. 5년여간의 전사적 노력을 바탕으로 지난해 착공에 들어가 올 3분기 완공 예정인 캐나다 혈액제제 공장이 대표적이다. 녹십자는 물론 국내 기업이 북미 지역에 직접 바이오 의약품 공장을 설립하는 건 처음이다. 녹십자는 캐나다 공장을 거점으로 캐나다는 물론 세계 최대 시장인 미국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미지 확대
김영호 녹십자 캐나다 법인(GCBT) 대표
김영호 녹십자 캐나다 법인(GCBT) 대표
김영호(61) 녹십자 캐나다 법인(GCBT) 대표는 지난 22일 서울신문과의 서면 인터뷰에서 “(북미) 현지 시장은 까다롭기보다 한국과 다른 부분이 많다”면서 “이 때문에 적응 시간과 투자 비용이 크다”고 말했다. 미국은 한국과 같이 국민건강보험이 없고 사보험과 민영보험으로 구성돼 있어 약가, 유통 등의 구조가 국내와 전혀 다르다.

김 대표는 “북미 시장은 한국과 다른 시스템에서 자율 경쟁을 하고 있는 셈”이라면서 “이에 맞는 마케팅 전략, 영업 조직,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이를 관리하기 위한 전문인력을 고용하고 교육하는 과정들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국내 기업들이 투자를 늘리고 이미 훌륭한 시스템을 갖췄음에도 현지 허가에 대한 경험 부족으로 미국의 식품의약국(FDA) 품목 허가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현지 인력을 고용해 필요한 절차 등에 대해 투자하는 데 주저하지 말라”고 강조했다.

캐나다 퀘벡에 건설 중인 혈액제제 공장은 전체 공정 가운데 약 60%가 진행됐다. 김 대표는 계획대로 2019년 상업 생산을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캐나다 내에는 면역글로불린과 알부민을 생산하는 시설이 없어 혈액제제를 해외 위탁 생산과 수입에 100% 의존하고 있다.

김 대표는 “공장이 본격적으로 돌아가기 시작하면 녹십자가 캐나다에서 차별적 경쟁 우위를 차지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후 캐나다 10배 규모에 달하는 미국 시장까지 진출하면 향후 북미 시장에서 연간 3000억원 규모의 혈액제제 매출을 기대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녹십자는 현재 미국 식품의약국에 혈액제제 중 하나인 ‘아이비글로불린에스엔’(IVIG-SN) 허가 신청을 마쳤다. 올해 미국 내 1~2곳의 혈액원을 더 확보할 계획이다. 녹십자는 현재 미국 내 모두 9곳의 혈액원을 보유하고 있다. 혈액제제의 세계 시장 규모는 약 25조 5000억원에 달한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6-04-26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