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제 블로그] 통합 작업 직접 챙기는 박현주 회장

[경제 블로그] 통합 작업 직접 챙기는 박현주 회장

임주형 기자
임주형 기자
입력 2016-04-21 23:26
업데이트 2016-04-22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통추위원장 맡아 ‘대우’ 끌어안기…사과 요구하는 노조 달래기 관건

박현주 미래에셋 회장이 미래에셋증권과 미래에셋대우(옛 대우증권) 통합추진위원장을 맡아 본격적으로 미래에셋대우 끌어안기에 나섰습니다. 2005년 SK생명(현 미래에셋생명) 인수 당시 노조 탄압 논란에 휘말린 박 회장이 강한 기수문화로 뭉쳐 있는 미래에셋대우 직원들을 어떻게 포용할지 관심입니다.

21일 미래에셋증권에 따르면 다음달 중순 출범할 통추위는 박 회장을 위원장으로 미래에셋증권 조웅기 사장, 이만희 전무, 봉원석 리스크관리본부장, 김승회 상무, 미래에셋대우 홍성국 사장, 조완우 상무, 채병권 상무, 김희주 이사로 구성됩니다. 간사는 현재 통합추진단장인 김대환 미래에셋증권 상무와 허선호 미래에셋대우 상무가 맡습니다. 박 회장을 제외한 10명의 인사 중 미래에셋증권과 미래에셋대우 출신이 각각 5명으로 정확히 비율을 맞췄습니다.

미래에셋대우 통합 작업을 직접 챙기겠다고 말해 온 박 회장은 통추위원장을 맡으면서 자신이 합병을 주도하겠다는 뜻을 재확인했습니다. 박 회장의 오른팔이자 덕장 이미지가 강한 최현만 수석부회장이 이번 통합을 도맡을 것이란 관측이 있었으나 박 회장이 직접 나서기로 했습니다.

지난 20일 임원인사를 통해 하만덕 미래에셋생명 사장을 부회장으로 승진시킨 것도 미래에셋대우에 일종의 메시지를 던진 것이란 관측이 있습니다. 하 부회장은 SK생명 출신으로 미래에셋 창업 멤버 외 인사로는 처음으로 부회장에 올랐습니다. 박 회장이 능력만 있으면 출신은 상관없다는 의중을 내비친 겁니다.

하지만 미래에셋대우 노조와의 관계 개선은 아직 갈 길이 멀어 보입니다. 노조는 지난 17일 서울 중구 을지로 미래에셋 센터원 빌딩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가졌는데 미래에셋 경영진이 참가자에게 불이익을 줄 수 있다고 엄포를 놓은 것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참가자 신원 확인이 이뤄지진 않았지만 노조는 공식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자용 노조위원장은 “실질적 의사결정자가 대화에 나서라고 요구하고 있지만 아직 공식적인 답변을 받은 게 없다”며 “더 큰 규모의 집회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임주형 기자 hermes@seoul.co.kr
2016-04-22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