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부인 당대표” “호남 우대” “전대 연기”… 백가쟁명 국민의당

“외부인 당대표” “호남 우대” “전대 연기”… 백가쟁명 국민의당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6-04-20 21:02
업데이트 2016-04-20 22: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차기 지도부 구성 놓고 의견 쏟아져…안철수 “내주 당선자 워크숍서 논의”

국민의당 차기 지도부 구성을 놓고 ‘외부인사 합의추대론’, ‘전당대회 연기론’ 등 다양한 의견이 쏟아지고 있다.

이미지 확대
안철수 국민의당 공동대표가 20일 서울 마포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안 대표, 천정배 공동대표, 주승용 원내대표.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안철수 국민의당 공동대표가 20일 서울 마포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안 대표, 천정배 공동대표, 주승용 원내대표.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천정배 공동대표는 20일 “당 대표의 경우 외부인사 추대 가능성도 있다”면서 “아직 여러 가능성을 생각해 보는 정도”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과거 외부인사로 당 대표를 지낸 서영훈 전 새천년민주당 대표, 오충일 전 대통합민주신당 대표를 거론하기도 했다.

안철수 상임공동대표도 외부인사 추대 가능성에 대해 “내부적으로 의논해 본 적은 없지만 의논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당내에서는 오는 8월 이전 전대를 개최하기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많다는 데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전대 연기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전대를 치르려면 당원 관리체계 및 지역조직 등을 정비해야 하는데, 물리적으로 시간적 여유가 부족하다는 이유에서다.

안 대표 측으로 분류되는 이태규 당 전략홍보위원장은 “전대 이전에 전국적인 당 조직을 재정비하는 조직강화특별위원회 활동이 우선”이라며 “전대 연기가 불가피하다는 점을 최고위원회에서 공론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대표도 전당대회 연기 가능성에 대해 “(오는 26~27일) 당선자 워크숍에서 의논하겠다”며 여지를 남겼다.

당내에서 ‘안철수계’와 양대 축을 이루는 호남 중진 의원들은 ‘전대 연기론’에 대해 엇갈린 의견을 내놨다. 박지원 의원은 “오랜 당 경험에 의하면 전대보다는 현실적으로 조강특위를 구성하는 게 우선”이라고 했다. 주승용 원내대표도 “당헌·당규에 따라 8월 이전 전대를 열기에는 현실적인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반면 장병완 정책위의장은 “하루빨리 당을 정상 체제로 보완하려면 당초 일정대로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당의 핵심 지지기반인 호남 출신 인사가 당 대표로 나서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박 의원은 “호남의 지지를 받아 외연을 확대할 때 집권하고 또 승리한다”고 했다. 박 의원을 포함해 천 공동대표, 박주선 최고위원, 정동영 당선자 등이 호남권 당권 도전자로 꼽힌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6-04-21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