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해찬, 더민주 복당 신청서 제출…“정권교체에 힘 보태겠다”

이해찬, 더민주 복당 신청서 제출…“정권교체에 힘 보태겠다”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6-04-19 11:06
업데이트 2016-04-19 11: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축하받고
축하받고 세종시에 출마한 무소속 이해찬 후보가 13일 세종 도담동에 있는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꽃다발을 들고 지지자들의 축하를 받고 있다.
세종 연합뉴스
4·13 총선에서 무소속으로 세종시에 당선, 7선 고지에 오른 이해찬 전 국무총리가 19일 복당 신청서를 제출, 공식적인 당 복귀 절차에 들어갔다.

이 전 총리는 지난 공천 과정에서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가 ‘정무적 판단’을 이유로 공천에서 배제, 탈당 한 바 있다. 이 전 총리측은 이날 오후 대리인을 통해 더민주 중앙당에 복당 신청서를 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전 총리를 지원해 징계를 받았던 세종시 의원 5명과 당원 1명에 대한 징계철회 요청서도 함께 제출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이 전 총리는 당선 일성으로 복당 의사를 밝히며 “곧바로 당에 복당해 정무적 판단으로 공천을 배제한 김 대표에게 세종시민에 대한 사과를 요구하겠다. 복당하면 당의 중심을 바로 잡고 정권교체에 힘을 보태겠다”고 말한 바 있다.

당헌당규에 따르면 탈당한 사람은 탈당한 날부터 1년이 경과하기 전에는 복당할 수 없으나, 중앙당 당원자격심사위의 심사를 거쳐 당무위가 달리 의결할 때에는 복당이 가능하도록 예외조항이 마련돼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