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옌지 北식당가 소문 흉흉…“다른 식당 종업원 13명도 사라져”

中옌지 北식당가 소문 흉흉…“다른 식당 종업원 13명도 사라져”

입력 2016-04-12 10:44
업데이트 2016-04-12 10: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저장(浙江)성 닝보(寧波)의 류경식당 종업원 13명이 집단 탈출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북중 접경 지역의 북한 식당가에 또 다른 식당의 여종업원 실종설 등 소문이 떠돌고 있다.

12일 중국 지린(吉林)성 옌지(延吉)에서 만난 현지 소식통은 “옌지 시내 중국 국적의 사장이 운영하는 ‘ㅁ’ 개장국(보신탕)식당의 북한 종업원 13명이 석달 전 갑자기 사라졌다고 한다”고 전했다. 지린성 등 중국 동북 3성에는 중국 국적의 조선족이 운영하는 보신탕 식당이 많고 상당수는 북한 여종업원을 채용하고 있다.

이 소식통은 “최근 옌지에서 식당 개업을 준비하던 업자가 인력 소개업자에게 북한 여종업원 제공을 문의하는 과정에서 이런 소문이 전파됐다”고 말했다. 소개업자는 “한 식당에서 북한 여종업원 13명이 얼마 전 사라져서 골치가 아프다. 이번 일을 마무리해야 여종업원 파견업무를 재개할 수 있다”고 답했다는 것이다.

‘ㅁ’개장국 식당에서 사라진 종업원 수는 닝보에서 탈출한 것으로 알려진 종업원 수 13명과 공교롭게 일치하지만 이들이 같은 사람들인지는 확실하지 않다.

이 소식통은 “이 개장국 식당이 닝보에서 탈출했다는 북한식당 종업원 13명의 전 근무지인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다른 식당인 것 같다”고 말했다. 아울러 “종업원들이 사라진 것이 단순한 근무기간 종료 때문인지, 돌발적인 사유 때문인지 등은 정확히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지난 8일 한국 정부가 북한 해외식당 종업원 13명의 탈출사실을 공개한 이후 각종 소식통들은 탈출 종업원들이 옌지의 식당에서 일하다가 몇달 전 닝보로 옮긴 것으로 전해왔다. 이들이 옌지에서 일하던 식당으로 ‘ㅊ’ 식당, ‘ㄹ’식당 등이 지목돼왔다. 이 가운데 지난 11일 연합뉴스 기자가 찾아간 ‘ㅊ’식당은 종업원 집단탈출설을 부인했다.

옌지의 또다른 소식통은 “이 지역 식당가에서 각종 흉흉한 소문이 퍼지고 있다”면서 “올해 초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유엔 안보리의 제재결정 이후 식당가도 영업 부진을 겪고있고 북한 여종업원 실종설, 본국으로의 소환설 등이 떠돌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