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97년전 만세소리 들리는 듯’…전국서 3·1절 기념행사

‘97년전 만세소리 들리는 듯’…전국서 3·1절 기념행사

입력 2016-03-01 11:53
업데이트 2016-03-01 11: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정신 되새기자’… 만세운동·타종식·공연 등 행사 다채

제97주년 3·1절을 기념하는 다양한 행사가 1일 전국 곳곳에서 열렸다.

이날 오전 세종문화회관에서 독립유공자와 광복회원, 시민 등 3천여명이 가운데 3.1절 기념식이 거행됐다.

이미지 확대
3·1절 거리 행진 시민들
3·1절 거리 행진 시민들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남인사마당에서 종로구청 주최로 열린 3·1절 만세의날 거리축제에서 참석자들이 대형 태극기를 들고 보신각까지 거리 행진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3·1절 거리 행진 시민들
3·1절 거리 행진 시민들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남인사마당에서 종로구청 주최로 열린 3·1절 만세의날 거리축제에서 참석자들이 대형 태극기를 들고 보신각까지 거리 행진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한반도 평화통일을 이루어 후손들이 평화롭고 부강한 한반도에서 살게 하는 것이야말로 3.1 정신을 이 시대에 구현하는 가치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부산 시민 등 1천600여명은 오전 10시 부산시민회관 대극장에서 열린 ‘3·1절 기념식’에 참석해 선열의 희생정신을 되새겼다.

기념식은 3·1절 기념 영상물 상영, 애국지사 소개, 독립 선언서 낭독, 기념공연(연극 ‘독립운동가 최천택’), 만세삼창 순으로 이어졌다.

제주에서는 조천만세동산(미밋동산) 일대에서 ‘제24회 조천만세대행진’ 행사가 열려 참가자 1천여명이 동쪽과 서쪽에서 조천만세동산 방향으로 각각 2㎞를 걸으며 선열들의 나라 사랑 정신을 새겼다.

광주에서는 오전 10시 광주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3·1절 기념식이 열렸고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는 3·1절 기념 전국 마라톤대회와 ‘민주의 종’ 타종식이 마련됐다.

전북도청에서도 이날 오전 송하진 전북지사와 김승환 도교육감을 비롯해 각 보훈단체장, 도민, 학생 등 1천 명이 참석한 기념식이 열렸다.

만세 만세
만세 만세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남인사마당에서 종로구청 주최로 열린 3·1절 만세의날 거리축제에서 참석자들이 대형 태극기를 들고 보신각까지 거리 행진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인천에서는 남동구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에서 ‘3·1절 기념식’이 열렸으며, 인천 3·1운동의 발상지로 알려진 인천 창영초등학교에서 3·1 만세운동을 재연하는 거리행진이 펼쳐졌다.

경남도는 이날 도청 신관 대강당에서 기념식을 열어 생존 애국지사 2명과 유족 274명에게 격려금을 증정하고 독립유공자와 유족들을 위로했다.

충남 천안 독립기념관 광장에서는 3·1운동이 일어났던 1919년을 기념하는 의미로 1천919명의 명예독립운동가들이 모여 만세운동을 재현했으며, 1천919명분의 비빔밥 나누기, 태극기 퍼포먼스, 풍물놀이, 무용극 등 다양한 이벤트도 펼쳐졌다.

충북 청주 예술의 전당에서는 이시종 충북지사와 광복회원, 독립유공자 등 1천500여명이 참석한 기념식이 열렸고 울산 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는 3·1절 기념식이 끝난 뒤 울산 남창에서 시작된 만세운동을 담은 악극 ‘남창장날’이 무대에 올라 눈길을 끌었다.

대구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에서는 이날 낮 12시 정각에 애국지사, 보훈단체장, 시민 등 13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기미독립선언 민족대표 33인 업적과 3·1독립운동 정신을 계승하기 위한 타종행사가 열렸다.

경기도 화성 제암리 3.1운동 순국기념관에서는 지역 중고교생 71명으로 구성된 ‘청소년 독도수호대’ 발대식이 열렸고 화성시는 서울 청계광장에서 해외자매·우호도시에 ‘평화의 소녀상’을 건립하겠다는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강원도 홍천군 동창기미만세공원과 한서 남궁억 기념관에서는 순국 선열의 정신을 기리는 추모 행사가 열렸다

전국 각 지역 시민단체들은 이날 낮 도심에서 3·1정신 계승과 일본군 위안부 합의 파기를 요구하는 집회를 열기도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