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포르투갈 대선서 중도우파 헤벨루 지 소자 당선

포르투갈 대선서 중도우파 헤벨루 지 소자 당선

입력 2016-01-25 07:26
업데이트 2016-01-25 09: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과반득표로 결선투표 없이 당선

중도우파 성향의 무소속 마르셀루 헤벨루 지 소자(67) 후보가 포르투갈 대통령 선거에서 과반 투표로 압승을 거뒀다.

언론인 출신인 헤벨루 지 소자 후보는 24일(현지시간) 치러진 대선에서 98%가 개표된 가운데 52%의 표를 얻어 결선투표 없이 대통령에 당선될 것이 확실시된다고 AP와 AFP 통신 등 외신들이 보도했다.

1차 투표에서 50%를 넘는 후보가 없으면 1,2위 후보 간 결선투표를 치러야 한다.

역대 최다인 10명의 후보가 난립한 이번 대선은 2위인 안토니우 삼파이우 다 노보아 후보조차 1위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22%에 그칠 정도로 일방적인 결과였다.

헤벨루 지 소자는 현재 리스본대 법대 교수로 신문사 기자로 활동하다 2000년대 이후 TV 정치평론가로 출연하면서 포르투갈에서 가장 유명한 평론가로 인기를 얻었다.

‘마르셀루 교수님’이라는 별명을 갖고 있는 헤벨루 지 소자는 보수주의자로서 중도우파 사회민주당의 창당을 돕고 당 대표를 역임했다.

대선에서 우파 정당들의 지지를 받았으나 “당파 싸움을 넘어선 통치를 하겠다”며 스스로를 특정 정파에 치우치지 않은 ‘완전한 무소속’임을 주장했다.

온건주의자로 꼽히는 그는 선거운동 과정에서 “대통령은 불안정이 아니라 안정의 요인이 돼야 한다”며 “현 정부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헤벨루 지 소자는 오는 3월9일 대통령에 취임해 5년 임기를 시작할 예정이다.

포르투갈은 대통령제가 가미된 의원내각제 공화국으로 대통령은 형식적인 국가원수로 법률거부권만 갖고 정책 집행권은 없다.

다만 대통령은 국가 위기 시 의회를 해산하고 총선을 실시할 수 있는 권한을 갖고 있어, 이번 선거 결과는 안토니우 코스타 총리가 이끄는 중도 좌파 정부에 대한 유권자들의 견제 심리가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중도좌파 사회당 소속의 코스타 총리는 급진좌파 정당 ‘좌익 블록’, 공산당, 녹색당 등과 연합해 지난해 11월 좌파 정부를 출범시켰다.

코스타 정부는 지난 2011년 포르투갈이 국제채권단에서 780억 유로(약 103조원) 규모의 구제금융을 받는 조건으로 전임 우파 정부에서 추진해온 긴축정책을 완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