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제차도 국내서 사전 충돌시험 받게될까

외제차도 국내서 사전 충돌시험 받게될까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6-01-25 15:54
업데이트 2016-01-25 15: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실화되면 수리비 인하 효과 기대

외제차도 국내 충돌시험 등급평가를 받는 방안이 추진된다. 현재 대부분의 외제차는 국산차와 달리 충돌시험 등급평가를 받지 않고 있다.

김수봉(?사진?) 보험개발원장은 25일 서울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앞으로는 외제차도 국산차와 같이 충돌시험을 통한 출시 전 등급평가를 받도록 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산차는 일반인에게 판매되기 전 충돌시험을 거쳐 등급을 받고 그 결과에 따라 적정 수리비와 보험료가 책정된다. 그러나 외제차는 관행적으로 이런 등급평가를 거치지 않고 모델별, 브랜드별 과거 손해율 실적을 바탕으로 등급을 받아 왔다. 충돌시험에 참여하는 외제차는 쉐보레 임팔라 등 극소수다.

개발원 측은 “대부분의 외제차가 시험에 참여하지 않다 보니 부품비나 수리비가 실제보다 높게 책정되고 있다”며 “모든 외제차 업체가 사전 등급평가에 참여하도록 적극적으로 독려할 것”이라고 전했다. 정확한 등급평가가 이뤄지면 자연스럽게 수리비 적정화 및 보험사 손해율 안정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개발원은 설명했다.

김 원장은 보험산업 규제 완화에 따라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상품 개발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예컨대 급제동·급가속 등 가입자의 운전습관에 따라 보험료를 차등 적용하는 ‘UBI 자동차보험’ 상품개발 안내서를 제작해 보험사에 제공할 계획이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