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 증시 기초체력 튼튼… 투자 늘릴 것”

“한국 증시 기초체력 튼튼… 투자 늘릴 것”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16-01-21 18:12
업데이트 2016-01-21 18: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英 애버딘 자산운용 아시아 대표 방한

“한국 증시에서는 우스운 이유 때문에 돈이 빠져나가고 있습니다. 선진시장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한국이 신흥시장으로 분류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미지 확대
휴 영 英 애버딘 자산운용 아시아 대표
휴 영 英 애버딘 자산운용 아시아 대표
영국계 글로벌 자산운용사인 애버딘의 휴 영 아시아 지역 대표는 21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메리어트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애버딘 자산운용은 이것을 기회로 보고 한국 비중을 계속 늘려 가고 있다”고 밝혔다.

애버딘 자산운용은 지난해 기준 520조원을 굴리는 유럽 최대 자산운용사다. 전 세계 26개국에 750여명의 전문 투자인력을 갖추고 있다. 영 대표는 아시아·태평양 시장을 총괄한다. 최근 아시아 및 신흥시장이 급락 장세를 보이는 데 대해 영 대표는 “신흥시장에서의 급격한 자금 이탈은 감정에 의한 것”이라며 “이럴 때일수록 기초경제여건(펀더멘털)을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재정건전성이 양호하고 경상수지 흑자를 기록하는 신흥국에는 관심을 기울여도 좋다는 것이다.

그는 금융시장 혼란의 주범으로 중국이 지목당하는 상황에 대해서도 공정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영 대표는 “중국의 경기 둔화는 새로운 사실이 아니다”라며 “오히려 제조업에서 서비스산업으로 전환하는 건전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또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들의 양적완화(QE) 정책이 실패했다고 비판했다. 너무 많은 돈을 찍어 내 금융자산 가격을 왜곡했다는 것이다. 영 대표는 “1990년대 후반 아시아 지역 금융위기 때는 ‘아주 쓴 약’을 먹게 해 놓고 2008년 금융위기 때는 서구권이 현실을 회피하는 바람에 지금까지 세계 경제 회복이 더뎌졌다”고 쓴소리를 했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2016-01-22 2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