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빠, 분노충동조절 장애·엄마는 인지능력 부족”

“아빠, 분노충동조절 장애·엄마는 인지능력 부족”

한상봉 기자
한상봉 기자
입력 2016-01-21 23:02
업데이트 2016-01-21 23: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프로파일러 분석 결과

초등학생인 아들 최모군을 습관적으로 때려 숨지게 하고 시신을 잔인하게 훼손한 아버지 최모(34)씨는 공격적 분노를 조절하지 못하는 ‘분노충동조절장애’가 있고, 어머니 한모(34)씨는 의사소통 능력 및 인지적 사고 능력이 미흡한 것으로 분석됐다. 경찰 프로파일러(범죄심리분석관)들이 지난 15~19일 숨진 초등학생(사망 당시 7살)의 아버지 최씨를 2회, 어머니 한씨를 3회 면담, 검사해 범죄 행동을 분석한 결과 이렇게 드러났다.

21일 경기 부천 원미경찰서에 따르면 최군의 부모는 공통적으로 성장기 때 부모의 방임 및 부적절한 양육으로 사회적, 심리적으로 단절·고립된 생활을 해 왔다. 특히 분노충동조절장애 증상이 있는 아버지 최씨는 일정한 직업 없이, 직장에 나가는 아내 한씨를 대신해 집에서 양육을 담당했는데 반복적인 문제 행동을 보이는 아들을 24시간 돌보며 지속적인 스트레스에 노출돼 극단적인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분석됐다.

분노충동조절장애는 사소한 일로 욱해 지나치게 심한 분노를 행동으로 표출하는 증상이다. 층간 소음 때문에 말다툼을 하다 난투극을 벌이고, 도로에서 진로를 방해했다고 상대 차에 다가가 손도끼나 망치로 파손하는 행위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최씨는 초등학교 3학년 때부터 홀어머니 아래서 과도한 ‘경제적 가장’의 역할을 요구받으며 자랐다.

인지적 사고 능력이 미흡한 어머니 한씨는 아들이 남편에게 상습적으로 심한 구타를 당할 때 적극적으로 말리지 않았고 아들이 숨진 뒤에는 남편과 함께 아들의 시신을 훼손, 유기하는 엽기적인 범행에 가담했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2016-01-22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