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불안한 선두

불안한 선두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6-01-19 22:18
업데이트 2016-01-19 23: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대선 경선 2주 앞으로… 민주·공화당 모두 판세 안갯속

“버지니아주 부재자 선거 내일 시작하니 꼭 투표하세요. 3월 1일 경선을 위한 자원봉사자도 모집합니다.”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AP 연합뉴스
18일(현지시간) 미국 대선 공화당 유력 주자인 도널드 트럼프 캠프에서 날아온 이메일은 버지니아주 알링턴에 사는 기자를 ‘트럼프 지지자’로 보고, 버지니아주 투표와 관련된 상세한 설명을 이렇게 전했다. 다음달 1일 아이오와주 코커스(당원대회)부터 시작되는 경선을 2주 앞두고 투표율 높이기에 나선 것이다. 한 소식통은 “경선이 2주 앞인데도 판세가 안갯속인 상황에서 트럼프 캠프가 지지자들에게 직접 투표장에 가라고 독려하고 있다”며 “여론조사 지지율 1위가 실제 투표 결과로 이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가 적지 않다”고 전했다.

경선 개시가 코앞으로 다가왔는데도 공화당과 민주당 어느 후보도 마음을 놓지 못하는 형국이다. 전국 단위 여론조사를 보면 공화당에서는 트럼프가, 민주당에서는 힐러리 클린턴이 선두를 유지하고 있지만 경선 초기 지역인 아이오와주와 뉴햄프셔주, 사우스캐롤라이나주 등에서는 다른 후보들과 엎치락뒤치락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클린턴은 디모인레지스터·블룸버그가 지난 7~10일 진행한 아이오와 여론조사에서 42%를 얻어 40%를 얻은 버니 샌더스를 가까스로 눌렀으나 퀴니피액대의 5~10일 여론조사에서는 44%를 얻어 49%를 얻은 샌더스에게 5% 포인트 차로 뒤졌다. 뉴햄프셔에서는 클린턴이 최근 세 차례 여론조사에서 샌더스에게 최대 14% 포인트 차로 모두 뒤졌다. 이에 클린턴은 지난 17일 TV토론에서 샌더스를 거세게 공격하며 자신이 민주당의 정통 후보임을 강조했지만, 미 언론은 이들의 토론에 대해 “힐러리가 이겼다”(슬레이트닷컴), “샌더스가 이겼다”(워싱턴포스트) 등 엇갈린 평가를 내놓으면서 유권자들을 더욱 헷갈리게 하고 있다.

트럼프도 초조하기는 마찬가지다. 디모인레지스터·블룸버그의 7~10일 아이오와 여론조사에서는 3% 포인트 차로 테드 크루즈에게 뒤졌다. 트럼프는 특히 본선에서 클린턴·샌더스와 붙었을 때 10차례 중 한두 차례만 이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상황에서 트럼프는 보수층 지지자들을 결속시키기 위해 이날 리버티대 유세에서도 막말을 이어 갔다. 그는 “우리가 미치광이(북한)와 한국의 경계에 2만 8000명의 미군을 두고 보호하는데 그들은 (미군 주둔비용 분담금을) 쥐꼬리만큼 낸다”며 한국의 ‘안보 무임승차론’을 거듭 주장했다. 그는 또 이란 제재 해제와 수감자 석방 협상을 비판하며 “미국의 잘못된 협상으로 이란은 부자 테러 국가가 됐다”고 말했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6-01-20 1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