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종시 수정안 발표] 청와대 “후속 대책 점검”

[세종시 수정안 발표] 청와대 “후속 대책 점검”

입력 2010-01-11 00:00
업데이트 2010-01-11 00: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폭풍전야의 고요.’

세종시 수정안 발표를 하루 앞둔 10일 청와대는 겉으로는 평소 주말과 다름없이 조용했다. 이명박 대통령도 공식일정 없이 관저에 머물며 휴식을 취했다고 청와대 측은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미 지난 6일 정운찬 국무총리로부터 세종시 최종안을 보고 받았다.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5대 원칙을 제시했고, 큰 틀의 얼개는 확정됐다. 때문에 발표를 하루 앞두고는 핵심참모들로부터 막판 발표 준비상황을 비롯해 후속 대책을 보고 받은 정도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9일 YS와 비공개 만찬

지난 9일에는 김영삼 전 대통령과 비공개 만찬을 갖고 새해 국정운용 방향에 대해 설명하면서 조언을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지난해 9월 초 처음 세종시 논란이 불거진 지 4개월여만에 수정안의 실체가 드러나는 만큼 청와대 핵심참모들은 후속 실무 대책 마련을 위해 막판까지 분주하게 움직였다.

비공개로 이뤄진 회동에서는 수정안 발표 이후 충청도민을 비롯한 대국민 여론 설득작업을 어떻게 벌여나갈지에 대한 의견이 오고 갔다. 수정안에 대한 여론의 추이가 결국 정국의 향방을 결정짓는 만큼 수정안의 당위성을 설파하기 위한 구체적인 언론 홍보대책 등이 논의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통령이 언제, 어떤 방법으로 전면에 나서 수정안에 대한 입장을 밝힐지에 대한 논의도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11일 수정안 발표는 정 총리가 하지만, 국정의 총책임자인 이 대통령의 입장 표명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이 대통령은 지난해 11월27일 ‘대통령과의 대화’를 통해 세종시 논란과 관련, “국민이 정부안을 보고, (충청)도민들도 (정부)안을 보고 판단해 줬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 입장표명 방법 논의

대통령의 입장표명 방법으로는 대 국민담화나 특별기자회견 형식이 논의되고 있다. 이 대통령이 수정안에 반대하는 박근혜 전 대표와 회동하는 방안, 충청권을 방문해 지역 주민들에게 수정안을 직접 설명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통령의 입장표명과 관련, 청와대 박선규 대변인은 “언제, 어떻게 할지는 아직 결정된 것이 없다.”면서 “(수정안) 발표 이후의 상황을 지켜보고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이 12일 청와대에서 광역자치단체장과 오찬 간담회를 하는 자리에서 세종시와 관련한 메시지를 던질 가능성도 없지 않다.

김성수기자 sskim@seoul.co.kr
2010-01-11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