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건 못 참지]‘슬의생’ 주인공들처럼…코로나 블루, 악기 연주로 날려볼까요

[이건 못 참지]‘슬의생’ 주인공들처럼…코로나 블루, 악기 연주로 날려볼까요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1-08-28 09:00
업데이트 2021-08-28 09: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tvN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 주인공 5인방으로 구성된 밴드 ‘미도와 파라솔’ tvN 제공
tvN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 주인공 5인방으로 구성된 밴드 ‘미도와 파라솔’
tvN 제공
tvN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의 주인공 5인방은 매 주말 아지트인 석형(김대명 분)의 집 지하에 모인다. 보컬, 기타, 베이스, 키보드, 드럼. 완벽한 구성의 5인조 밴드 ‘미도와 파라솔’은 99학번 감성에 맞춘 추억의 노래들을 정성껏 연주한다. 연기하는 배우들의 행복한 표정에서 시청자들은 코로나 시대, 깊어만 가는 이 우울감을 어떻게 해소해야 할지 힌트를 얻는다.

“음주, 외식, 여행 등 취미로 즐길 만한 것들이 원천 차단됐으니까요. 물질적, 시간적 여유는 있는데 스트레스만 쌓이고….”

피아노 전공 대학원생 이단비(26)씨는 요즘 학원 강의와 개인 레슨으로 눈코 뜰 새 없이 바쁘다. 취미로 음악을 시작하려는 성인들이 많아지면서 관련 상담도 눈에 띄게 늘었다. 코로나 확산 초기 막연한 공포심으로 학생 수가 급감했던 지난해와는 완전히 다른 분위기다. 철저한 건반 소독, 1인 1피아노 사용 등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한 나름의 방역 지침이 자리를 잡아가면서 수업도 원활히 진행되고 있다.

“본인이 로망을 가지고 있던 악기로 시작해보세요. 서두르는 것은 금물입니다. 갑자기 많은 용어와 개념을 익히고, 쓰지 않던 손가락을 쓰는 일이잖아요. 처음엔 어렵지만, 그 시기만 지나가면 커다란 ‘힐링’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본인이 연주하고 싶은 곡들을 하나씩 완성할 때의 성취감을 느껴보세요.”

최근 음악에 첫발을 내딛는 ‘음린이’·‘악린이’(음악+어린이)가 많아지고 있다. 거리두기 장기화 속 사회적 문제가 된 ‘코로나 블루’를 음악으로 이겨내 보려는 움직임이다. 자신만의 특색 있는 취미를 가져보려는 MZ세대 성향과 맞물린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뚜렷하고 거창한 목표가 있어야만 음악을 시작할 수 있는 건 아니다. 그저 ‘자기만족’이면 충분하다. 최근 피아노를 치기 시작했다는 직장인 김청훈(33)씨는 “원하는 음악을 원하는 만큼 연주할 수 있으면 충분하다”면서 “굳이 남들 앞에서 연주하고 싶은 욕심은 없다”고 말했다. 김씨는 “출퇴근만 반복하던 삶에서 벗어나고 싶었는데, 길거리 버스킹을 하는 방송들을 보면서 음악을 시작하고 싶었고 예전에 배운 적이 있는 피아노를 다시 쳐보자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전했다.
이미지 확대
클래스101에서 제공하는 ‘박터틀의 누구나 손쉽게 따라하는 재즈피아노 입문 클래스’ 이미지 사진 클래스101 제공
클래스101에서 제공하는 ‘박터틀의 누구나 손쉽게 따라하는 재즈피아노 입문 클래스’ 이미지 사진
클래스101 제공
온라인 강의도 많아지는 추세다. 성인 취미 교육 전문 웹사이트인 클래스101에 따르면 코로나 이전인 지난해 2월 이전 악기 연주 관련 수업은 5개에 불과했지만 이달 현재 총 악기 관련한 강의만 59개나 열려 있다. 클래스101 관계자는 “직접 악기를 연주하는 것부터 성악, 발성 등 노래나 인기 프로듀서들에게 작곡을 배울 수 있는 프로듀싱 클래스까지 열려 있다”고 전했다.

비대면 온라인 쇼핑 문화가 악기 구매에도 영향을 줬다. 악기는 무조건 낙원상가 등 오프라인 상점에서 직접 확인하고 구매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이 있었지만, 갓 입문한 사람들은 굳이 처음부터 비싼 악기를 살 필요가 없어 간편하게 앱으로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이다. 27일 롯데그룹 온라인 쇼핑앱인 롯데온에 따르면 올해 7~8월 악기 매출 신장률은 전년 동기보다 각각 44%, 39%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피아노 등 건반악기가 각각 48%씩 신장했으며 기타는 지난달 39%, 이달 61% 늘었다. 드럼 등 타악기는 지난달 193%나 매출이 늘었으며 이달에도 57% 신장한 것으로 집계됐다.

김현진 롯데온 상품기획자(MD)는 “코로나로 심리적 안정을 찾기 위해 악기를 배우려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면서 “유튜브 등 인터넷에서 쉽게 교습법을 찾아 배울 수 있는 피아노, 기타, 우쿨렐레 등의 매출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서울신문 유통, F&B 담당 기자들이 지금 가장 뜨거운 아이템에 얽힌 사연과 함께 최신 트렌드를 전해드립니다. 이메일을 통한 다양한 사연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