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일 유네스코 대상 ‘세계유산 외교전’ 예고

한일 유네스코 대상 ‘세계유산 외교전’ 예고

입력 2014-01-15 00:00
업데이트 2014-01-15 15: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韓, 위안부 기록·日, 강제징용 현장 세계유산 등록추진

한국과 일본이 유네스코(유엔 교육과학문화기구)를 무대로 치열한 외교전을 벌일 전망이다.

양국이 일본군 위안부 관련 기록(한국)과 한국인 강제노동이 이뤄진 산업현장(일본)을 각각 유네스코 유산에 등재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함에 따라 두 나라 사이에 자국의 목표는 달성하고, 상대국의 목표는 좌절시키기 위한 물밑 외교전이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 여성가족부는 지난 14일 국내와 중국, 동남아시아 등에 흩어져 있는 일본군 위안부 관련 기록을 2017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일본 관·민은 미국에서의 위안부 소녀상 건립을 막으려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위안부 관련 기록이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되는 것을 어떤 식으로든 저지하려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15일 기자회견에서 한국 여성부의 움직임에 대해 “위안부 문제 등 한일 간의 재산과 청구권 문제는 한일청구권협정에 따라 완전히, 그리고 최종적으로 해결됐다는 것이 우리나라의 일관된 입장”이라며 “주장할 점은 주장하고 냉정하고 의연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런 가운데, 일본 정부는 15일 관계부처 연락회의를 열고 규슈(九州)와 야마구치(山口)현의 ‘메이지(明治) 일본 산업혁명 유산’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록시키기 위한 추천서를 승인했다.

메이지 산업혁명 유산은 후쿠오카(福岡)현 기타큐슈(北九州)의 야하타(八幡)제철소, 나가사키현의 나가사키 조선소 등 현재 가동 중인 시설과 미쓰비시 해저 탄광이 있던 하시마(端島) 등 8개현에 걸친 28개 시설·유적으로 구성돼 있다.

이들 장소는 일본에게 자국 근대화의 상징적 공간이지만 침략이나 식민지배를 당한 주변국들에게는 강제 징용당한 선조의 피와 땀으로 쓴 고난사(史)의 현장이다.

그 때문에 한국 정부는 산업혁명 유산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록하려는 일본 정부의 방침이 구체화한 작년 9월 외교경로를 통해 일본에 항의했다. 그런 만큼 유네스코의 심사가 진행되면 한국의 입장을 유네스코 측에도 알릴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