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광개토대왕으로 中 동북공정 막는다

광개토대왕으로 中 동북공정 막는다

입력 2012-01-12 00:00
업데이트 2012-01-12 14: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역사학계, 광개토대왕 서거 1천600주년 기념 대규모 학술대회

광개토대왕 서거 1천600주년을 맞아 대규모 학술대회가 잇달아 열린다.

특히 최근 중국 관영 CCTV가 발해를 중국으로부터 책봉 받은 말갈족 정권이라고 주장해 파문이 인 데 이어 2003년부터 진행해 온 청나라 역사를 집대성하는 중국의 ‘청사공정(淸史工程)’이 올해 마무리되는 만큼 학계는 역사적 사실에 근거한 대응 논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한국고대사학회는 다음 달 16일 서울역사박물관 강당에서 ‘고구려 광개토왕과 동아시아’를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학술대회는 17일까지 이틀에 걸쳐 1부 ‘광개토왕대 고구려와 동북아 각국의 국가체제 비교’, 2부 ‘광개토왕대 동북아 국제정세와 고구려의 대외정책’으로 나눠 진행된다.

국내 중진 학자는 물론 중국, 대만, 일본 등 동아시아 각국의 저명한 연구자들을 대거 초청했다.

기조 발표는 노태돈 서울대 국사학과 교수가 맡았다. 노 교수는 ‘광개토왕대 고구려사와 동북아 역사의 새로운 이해방향’에 대해 발표한다.

뤄신(羅新) 베이징대 교수는 ‘4-5세기 국제정세하에서 고구려의 정치와 문화 선택’, 이노우에 아오키(井上直樹) 교토부립대 교수는 ‘일본 광개토왕대 거란-후연의 동향과 고구려의 서북방 정책’에 관한 연구 내용을 소개한다.

대만의 리밍런(李明仁) 국립 자이(嘉義)대 교수는 ‘고구려와 모용선비의 관계와 문화교류’에 대해 이야기한다.

국내 학자로는 김현숙 동북아역사재단 연구위원이 ‘광개토왕대 고구려와 동북아 각국의 영역지배방식 비교’, 임기환 서울교대 교수는 ‘광개토왕·고구려 역사 문화의 대중교육’을 발표한다.

동북아역사재단은 오는 8월 30-31일 ‘광개토왕 시대와 동아시아’를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연다.

겅톄화(耿鐵華) 중국 퉁화(通化)사범학원 교수, 쑨런제(孫仁杰) 지안(集安)박물관 연구원, 하마다 고사쿠(浜田耕策) 일본 큐슈대 교수, 김택민 고려대 교수, 조법종 우석대 교수, 서영수 단국대 교수, 이우태 서울시립대 교수 등 국내외 학자 10여 명이 주제 발표를 한다.

고구려발해학회도 중국과 일본 학자들을 초청해 올 상반기 중에 광개토대왕과 장수왕을 조명하는 국제학술대회를 열 계획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