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브호텔’ 밀집지역으로 알려진 경기 양주시의 장흥과 송추는 1980년대만 해도 국내 최초의 민간 미술관인 ‘토탈 미술관’으로 유명한 문화지대였다. 문화예술을 즐길 만한 공간이 많지 않았던 시절이라 교외선 기차를 타고, 대학생과 문화에 굶주린 수도권의 시민들이 몰려들었다. 그런데 이런 흐름에 편승해 온갖 향락시설이 서너 집 건너에 하나씩 들어선 것이 문제였다. 가족문화공간이라는 본래의 의미는 퇴색하고 성인들의 유흥공간으로 변해버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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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흥아트파크의 입주작가인 조각가 김진송의 ‘목마와 책벌레 이야기’ 작품들과 함께 뛰어 노는 가족들(왼쪽) 크라운해태제과 윤영달(오른쪽) 회장이 러브호텔을 개조한 아틀리에에 입주한 화가 유둘(29)의 작업장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장흥아트파크, 크라운해태제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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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흥아트파크의 입주작가인 조각가 김진송의 ‘목마와 책벌레 이야기’ 작품들과 함께 뛰어 노는 가족들(왼쪽) 크라운해태제과 윤영달(오른쪽) 회장이 러브호텔을 개조한 아틀리에에 입주한 화가 유둘(29)의 작업장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장흥아트파크, 크라운해태제과 제공
●모텔 사들여 아틀리에로 리모델링
‘예술의 메카’로서 장흥과 송추의 이름을 되찾겠다는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크라운해태제과의 윤영달 회장은 14일 이 지역에 새로운 아트밸리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선친이 30년 전 사 놓은 송추 땅 100만평이 근거지이다. 지난해 이곳의 러브호텔 3개를 사들였다. 하나는 작가들이 작업할 수 있는 아틀리에로 리모델링해 최근 조각가 최성철, 화가 유둘 등 6명이 입주했다. 하나는 어린이 미술체험관, 또 다른 하나는 어른을 위한 미술체험관으로 만들 생각이다. 앞으로 문화공간으로 리모델링이 가능한 러브호텔을 더 구입한다는 계획이다. 모텔 하나는 보통 방이 30개 안팎이다. 방 2개를 터서 작업공간을 만들면 15명 남짓한 작가의 아틀리에가 생기는 셈이다.
크라운해태제과의 계획은 2006년 5월 오픈한 ‘장흥아트파크’를 벤치마킹한 것이다. 가나아트갤러리에서 운영하는 이곳은 러브호텔 건물 2개와 사우나 및 라이브카페가 들어있던 지하 1층, 지상 6층의 빌딩을 매입해 제1, 제2아틀리에로 꾸몄다. 현재 호텔 건물에는 24명, 제2아틀리에에는 35명의 작가가 입주해 작업하고 있다.
●경기도·양주시도 적극 지원
‘미술도시’를 추진하고 있는 양주시도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양주시가 매입해 리모델링한 야외수영장은 조각가 전용 제3아틀리에가 들어섰고 7명의 조각가가 입주했다. 2000평의 공간에 작업실과 전시장이 함께 있는 독특한 구조로 장흥아트파크가 운영을 맡고 있다.
양주시는 올해 이 지역의 러브호텔 한 채를 매입하여 문화공간화할 수 있도록 이미 예산을 배정해 놓은 상태이다. 경기도에서도 민간과 양주시의 움직임에 호응해 러브호텔을 매입하여 문화공간으로 시범 운영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장흥아트파크의 배수철 대표는 “장흥과 송추를 문화의 공간으로 재탄생시키기 위한 민관의 노력을 지지하고 박수를 보내고 싶다.”면서 “외환위기 이후 거의 10년째 퇴락하고 있는 도시를 살리는 일은 문화적으로도, 이 지역 거주민들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양주시 이진구 문화체육과장은 “민간이 러브호텔을 매입하는 비용을 지방자치단체가 지원할 수는 없겠지만, 문화공간으로 리모델링한 이후 각종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데는 얼마든지 지원할 수 있다.”면서 “주변 도로를 정비하고 환경을 개선하는 등 최대한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요즘 크라운해태제과의 윤 회장은 주변 러브호텔 주인들에게 “이제는 러브사업 대신 문화사업을 같이 해보면 어떻겠느냐.”고 제안하고 있다고 한다. 그는 “송추 땅에 골프장을 지으라는 권고를 여러 차례 받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문화예술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공간으로 개발할 생각”이라면서 “예전에는 과자가 꿈을 주었지만, 21세기에 과자에 감성과 꿈을 담지 못하면 더 이상 사업을 할 수 없다.”고 문화사업을 추진하는 배경을 설명했다. 크라운해태제과는 이곳에 야외 음악당, 예술놀이터 등을 만들고, 수능이 끝난 직후에는 고3 수험생을 위한 음악 페스티벌도 열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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