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산리절터 석렬유구는 영혼의 통로”

“능산리절터 석렬유구는 영혼의 통로”

입력 2009-03-12 00:00
수정 2009-03-12 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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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통문화학교, 11차 발굴조사 결과 발표

통일신라시대 사찰인 경북 경주 감은사의 금당터에는 화강암 장대석을 마룻널처럼 올려놓은 지하공간이 있다. 세상을 떠난 문무왕이 나라를 지키는 동해의 용이 되어 드나들 수 있도록 이 지하공간에서 바다로 이어지는 대종천쪽으로 구멍 하나도 파놓았다는 것이다. ‘삼국유사’의 ‘만파식적’조에 나오는 ‘감은사 사중기´의 이같은 기록은 1958년 발굴조사에서 확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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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여 능산리 절터 발굴 현장에서 드러난 백제시대 석렬유구. 한국전통문화학교 발굴조사단은 막돌을 두 줄로 깔고 가운데는 적갈색 흙을 깔아놓은 이 유적이 경주 감은사 금당터의 지하유구처럼 매우 특별한 용도로 쓰였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문화재청 제공
부여 능산리 절터 발굴 현장에서 드러난 백제시대 석렬유구. 한국전통문화학교 발굴조사단은 막돌을 두 줄로 깔고 가운데는 적갈색 흙을 깔아놓은 이 유적이 경주 감은사 금당터의 지하유구처럼 매우 특별한 용도로 쓰였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문화재청 제공
그런데 충남 부여 능산리에서 절터의 중심부로 이어지는 특별한 용도의 석렬유구(石列遺構)가 발견되어 눈길을 끌고 있다. 능산리라면 사비(부여)시대 백제 고분이 밀집한 지역으로, 특히 절터에서는 백제금동대향로와 창왕의 이름을 새긴 석조사리감이 발견되어 화제를 불러모았던 곳이다.

이번에 발견된 석렬유구는 0.9m 폭으로 두 줄의 막돌을 동서방향으로 길게 깐 모양이다. 확인된 길이만 14.6m에 이른다. 석렬유구는 금당터와 탑터의 중간을 정확히 지나도록 배치됐다.

지난해 11월부터 부여 능산리절터에서 제11차 발굴조사를 벌이고 있는 한국전통문화학교 조사단은 11일 현장설명회를 갖고 “이 석렬유구가 사람이 지나다니기 위한 통로라기보다는, 예를 들어 용이나 영혼이 드나드는 통로일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감은사의 지하유구에서 대종천으로 이어지는 통로가 있었듯, 능산리의 석렬유구도 절터의 중심부에서 외부로 연결되는 특수한 목적의 통로였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는 것이다.

책임조사원인 정석배 전통문화학교 교수는 “주변의 흙은 황색 및 적색이 섞여 있으나 석렬유구의 중간에는 적갈색을 띠고 있는 흙을 외부에서 들여와 깔아 놓았다.”면서 “조사가 더 필요하겠지만 이 석렬유구가 아주 특별한 용도로 쓰인 것은 틀림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조사단은 절터에서 이처럼 특수한 용도의 통로가 드러난 사례는 감은사와 능산리절터뿐이라고 설명했다. 그런데 감은사는 통일신라시대 절터인 반면 능산리는 삼국시대 절터이다. 능산리 것이 감은사와 흡사한 기능을 가졌다면 절에 이같은 ‘특수한 용도의 통로’를 만드는 전통은 백제가 앞섰던 셈이 된다.

한편 조사단은 이번에 절터의 서쪽 나성(城·내성을 둘러싸고 있는 외성)으로 이어져 휘어지는 지역을 조사한 결과 석렬유구말고도 배수로와 기와를 구운 가마, 고려시대 건물터를 확인했다.

절터 서쪽 경사면에서 발견된 배수로는 백제 것으로 배수구 부분에는 도랑이 형성돼 있으며 도랑은 작은 돌과 백제시대 기와로 채워져 있다. 기와 가마는 백제 사비기 가마로는 그동안 발견되지 않은 형식을 갖추고 있다. 연소실과 소성실 벽을 모두 돌로 쌓은 것은 지금껏 없던 양식이다.

정석배 교수는 “이번 조사 성과를 토대로 능산리절터와 나성의 상호관계 및 조영 단계를 파악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라고 앞으로의 조사 계획을 설명했다.

강병철기자 bckang@seoul.co.kr
2009-03-12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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