밋밋한 무대 한 가운데 가수 혼자 뻣뻣하게 노래 부르는 공연은 이제 그만.극심한 경기불황으로 ‘전쟁터’를 방불케 했던 공연계는 가수마다 자신의 색깔이 명확하게 드러난 콘서트로 관객들을 사로잡았다.아티스트의 성향이 그대로 보일 정도로 뚜렷해진 가수와 콘서트의 함수 관계를 들여다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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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김장훈의 콘서트는 ‘기부천사’라는 별명처럼 ‘휴머니즘’이 느껴진다.그는 지난달 19일부터 24일까지 서울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열린 5회 공연에 2만명을 동원했다.무대에 카이스트 팀과 협력·개발한 ‘플라잉 스테이지’를 마련한 김장훈은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관객들과의 친밀도를 높였다.사회 문제를 외면하지 않는 가수답게 ‘사노라면’에선 애국심을 느끼게 했고,‘마이웨이’를 부를 땐 도산 안창호 선생을 비롯해 자신의 길을 걸어간 인물들을 배경으로 가슴 뭉클한 감동을 안겼다.
역시‘화이트 나이트’라는 이름으로 올림픽공원 펜싱경기장에서 연말 공연을 펼친 신승훈은 평소의 모습답게 ‘모범생형’콘서트를 보여 줬다.수많은 히트곡을 자랑하는 신승훈은‘어제와 내일,그리고 그 사이의 오늘’이라는 주제로 자신의 음악 인생을 한 편의 파노라마처럼 엮었다.공연장을 가득 채우는 목소리와 노래로 팬과의 추억을 공유한 신승훈은 관객 참여에 초점을 맞쳤고,앙코르에서 ‘드라마 베토벤 바이러스’의 주인공 강마에를 패러디한 ‘신마에’로 변신하는 팬서비스도 선보였다.
박진영의 브랜드 콘서트 ‘나쁜 파티’는 자신의 색깔을 그대로 옮긴 ‘파격형’에 가까웠다.공연장에 가면 으레 들을 수 있는 곡소개나 입담은 자제했고, 한편의 뮤지컬처럼 무대를 꾸몄다.
크리스마스 시즌답게 한 남성이 여성을 만나 데이트하는 과정을 스토리로 만들어 박진영이 무대에서 대사도 하고 퍼포먼스를 진행했다.기존의 콘서트와는 달라 어색함도 종종 눈에 띄었지만,LED 전광판을 활용한 화려한 무대 장치는 충분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크리스마스를 전후해 공연을 가진 이승환과 이승철은 오랜 콘서트 경력으로 다져진 관록있는 무대를 선보였다.자신의 발라드 히트곡을 엮어 ‘명곡 오리지널 버전 콘서트’를 연 이승환은 1부에서 1990년대 히트곡을 중심으로 조명과 음향에 집중한 치밀함이 돋보였다.서울 잠실 실내 체육관에서 공연한 ‘라이브의 황제’ 이승철은 시원한 가창력을 바탕으로 마술쇼,화려한 무대 장치 등과 함께 무대 위에서 자신의 카리스마를 유감없이 발휘했다.
공연기획사 ‘좋은 콘서트’의 원효진씨는 “우리나라는 전문 공연장이 아닌 체육관에서 갖는 콘서트가 많아 최근엔 해외의 공연 전문 기술자를 불러들이는 등 무대장치나 음향 등에 거액을 투자하는 사례도 종종 있다.”면서 “관객들의 눈높이가 점점 높아지고,가수들의 연출 노하우도 쌓여가면서 자신의 개성을 살린 콘서트로 승부하려는 아티스트가 늘고 있다.”고 말했다.
이은주기자 erin@seoul.co.kr
2009-01-05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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