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는 한국에 남아있는 전통문화의 원형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면서도 대중들이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콘텐츠 측면에선 매우 부실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특히 불교를 활용한 산업은 거의 불모지대나 다름없을 정도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오는 23∼26일 서울무역전시장에서 불교방송과 (주)제이컨벤션 공동주최로 열리는 ‘2006 한국불교박람회’는 불교문화와 산업을 결합한 흔치 않은 대중행사로 관심을 모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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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일반인들이 평소 쉽게 접할 수 없었던 불교관련 각종 콘텐츠를 활용한 문화상품 전시와 판매가 눈길을 끈다. 불교관련 각 종단과 연구소, 연합단체, 사찰, 업체 등 120개 단체가 골고루 참여해 300여개의 부스를 차려놓고 관람객을 맞는다. 이들은 사찰건축과 유지·보수, 포교를 비롯해 전통등·전통차·사찰음식·장례문화(납골) 등과 관련한 다양한 상품을 전시해 설명과 함께 판매도 한다. 참가업체중 대기업에선 삼성하이젠, 현대자동차,(주)풍산이 들어있으며 불제대원기업, 불교미술감상실 같은 불교계 기업도 눈에 띈다.
특별전시와 체험전은 일반인 참여를 통한 불교 알리기 차원에서 마련된 것으로 전통등 전시회, 설봉스님 도예전, 혜안스님 서각전, 귀일스님 기와전, 한지공예체험전이 행사 기간 내내 열리게 된다. 각종 문화행사(표 참조)도 곁들여 관람객들의 발길을 끌어모은다.
박람회 사무국은 “이번 행사는 체험을 통해 불교문화에 대한 대중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특히 불교가 사회에 미치고 있는 영향력을 볼 때 유무형의 불교자산과 문화가 총집결되는 이번 행사가 사회적으로 산업과 문화에 적지 않은 반향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호기자 kimus@seoul.co.kr
2006-03-09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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