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 속 그림 한 폭] 소진되지 않는 ‘빛의 마술’

[가슴 속 그림 한 폭] 소진되지 않는 ‘빛의 마술’

임창용 기자
입력 2006-03-07 00:00
수정 2006-03-0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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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이냐 자존심이냐.’

출판인들이 태생적으로 갖는 고민이다. 돈을 많이 벌면서도 그럴 듯한 책을 끊임없이 내면 좋겠지만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런 면에서 홍지웅(52) 열린책들 대표는 우리나라에서 ‘돈과 자존심’을 다 챙길줄 아는 몇 안되는 출판인 중 한 사람이다. 거기에 상당한 미술적 소양을 갖추고 있는 점도 많은 출판인들이 부러워하는 대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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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렐 ‘Wide Out 1988’
버렐 ‘Wide Out 1988’
홍 대표가 지향하는 현대미술 세계는 ‘관상하는’ 미술이 아닌 ‘체험하는’ 미술이다. 단순한 눈의 즐거움을 넘어 온몸으로 느끼고, 작품 속에 들어가 참여하는 게 진정한 현대미술이라고 믿는다. 그는 얼마전 일본 나오시마의 지추(地中)미술관에서 이같은 미술의 전형이 될 만한 작품을 발견했다.

땅속에 건설된 지추미술관은 ‘빛의 작가’로 알려진 미국의 제임스 버렐(66)과 월터 데 마리아, 모네 3인의 작가를 위한 미술관이다. 구리제련소 폐기물로 얼룩진 환경 복원사업의 하나로 후쿠다케 서점으로 유명한 후쿠다케 가문이 세웠다.

홍 대표는 이들 작품 중 버렐의 ‘Wide Out,1988’이 준 감흥을 잊을 수 없다고 한다.“버렐은 빛을 예술로 연출하는 데 천부적 재능을 갖춘 작가입니다. 장식 하나 없는 공간에 조명이나 햇빛, 관람객의 위치 등에 따라 시시각각 변하는 ‘빛의 마술’에 넋이 나갈 지경이지요.”

만질 수 없으나 소진되지 않는 빛을 소재로 관람객에게 각기 다른 예술적 체험을 제시하는 것이 버렐 예술의 핵심이다.

홍 대표에게 있어 책과 미술은 실과 바늘과도 같은 관계다. 도스토예프스키전집이나 프로이트전집을 내면서 고낙범 선종훈 등 유명화가와 계약을 맺고 수십권의 표지에 쓸 작품을 일일이 제작케 했다. 최근엔 ‘미스터 노 세계문학’시리즈를 선보이면서 뉴욕 현대 산업디자인계를 대표하는 카림 라시드에게 독특한 색상과 모양의 서점 전시용 책장 디자인을 맡기기도 했다.

예술은 단순한 미적 가치를 넘어 사회와 대중을 움직여야 한다는 게 그의 생각. 이같은 예술론이 출판에도 스며들면서 그의 성공에 중요한 엔진으로 작동하지는 않았을까.

임창용기자 sdragon@seoul.co.kr
2006-03-07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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