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안의 이중성’ 탈출구를 찾아서…

‘내 안의 이중성’ 탈출구를 찾아서…

임창용 기자
입력 2006-01-16 00:00
수정 2006-01-16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옛 것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작업은 이제 우리 문화예술계 전체를 꿰뚫는 핵심 코드가 된 것 같다. 고전을 오늘의 눈으로 읽어낸 책들이 각광받고, 국악에 첨단 현대음악의 옷을 입히는 젊은 음악가들의 활동이 눈부시다. 오는 20일부터 서울 세종로 일민미술관에서 각각 개인전을 갖는 김은진과 써니킴의 작품들을 보면 미술계에선 이같은 흐름이 더욱 뚜렷함을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이미지 확대
김은진,‘이빨을 드러낸 성모마리아’
김은진,‘이빨을 드러낸 성모마리아’
김은진은 동양적 회화의 현대화 작업을 해온 작가다. 이제까지 죽음, 희생, 구원, 치유라는 종교의 본래적 속성을 이미지화했다. 하지만 이번 작품들은 이와는 달리 변형되고 이중적이며 혼재된 모습을 다룬다.

이빨을 드러낸 성모 마리아의 옷에 루이뷔통 로고가 촘촘히 찍혀 있고, 예수는 금빛 찬란한 관을 쓰고 있다. 조각조각 갈라지고 깨진 성모상, 모피코트나 털을 두른 돼지 등 김은진의 그림에는 옷이 중요한 기호로 작동한다.

독실한 기독교인인 작가는 ‘내 안의 이중성’을 표현했다고 한다. 성상 앞에서 한없이 성스러워진 내면이, 일상에 나와 수시로 타락에 빠져드는 이중성. 그래서 전시 타이틀도 ‘나쁜 아이콘’이다.

그러면서도 그는 탈출구를 모색한다. 그 방편은 가족이다. 자신의 가족을 소재로 했다는 작품 ‘김씨 가족 인형도’는 언뜻 보기에 아내가 남편·아이와 달리 거꾸로 매달려 있음으로써 화합할 수 없는 갈등을 표현한 듯 하다. 하지만 언제든지 서로 연결된 축을 통해 하나로 합치될 수 있는 길을 터두었다.

이미지 확대
써니 킴, ‘바위와 구름’.
써니 킴, ‘바위와 구름’.
작가의 이같은 바람은 풍성하게 드리워진 양쪽 커튼 가운데 온 가족들의 이름이 씌어진 베개를 쌓아놓은 작품 ‘김씨 베개 축복도’에도 선명히 드러난다.

전통 산수화나 화조도의 첨단 버전이 나온다면 이와 비슷하지 않을까

‘완전한 풍경’전에 나온 써니 킴의 작품들을 보면서 느낀 첫 인상이다. 작가의 말 처럼 그림들은 ‘자연적이지 않은 자연’을 보여주려고 한다. 이는 산 또는 시내의 형이상학적 자연의 의미를 떠나, 전통자수라는 주제를 빌려 그 이미지를 재구성하여 생성된 결과물이다.

‘교복 입은 소녀’ 이미지로 알려진 써니킴은 뉴욕에서 주로 공부하고 살아온 한인 1.5세대. 그는 두 나라 사이의 문화에서 느꼈던 이중성을 탈피하고자 전통 자수의 모티프를 참조했다고 한다. 자수와 기록사진 같은 자료들의 성질을 변용시키거나 콜라주 기법으로 조합해 팬터지적인 냄새가 물씬 나는 독특한 이미지를 창조해냈다.2월19일까지.(02)2020-2055.

임창용기자 sdragon@seoul.co.kr
2006-01-16 23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