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연출가 장진(34)이 대학로에 돌아왔다.16일부터 한달 보름간 서울 동숭아트센터에서 연극 ‘택시 드리벌’을 공연한다.‘웰컴투 동막골’이후 연극 무대는 2년만이지만 대학로에서 공연하기는 99년 ‘허탕’에 이어 5년만이다.
얼마전 영화 '아는 여자'를 개봉하고. 2년만에 연극무대에 돌아온 연극연출가 장진(가운데)
도준석기자 pado@seoul.co.kr
닫기이미지 확대 보기
얼마전 영화 '아는 여자'를 개봉하고. 2년만에 연극무대에 돌아온 연극연출가 장진(가운데)
도준석기자 pado@seoul.co.kr
“쑥스럽죠.신작으로 대학로에 돌아오고 싶었는데….돈 되는 작품 우려먹는다는 느낌도 싫고.” ‘택시 드리벌’은 97년 최민식이 주인공 장덕배 역을 맡아 흥행 돌풍을 일으켰던 작품.2000년 권해효 주연으로 강남 유시어터에서 재공연됐을 때도 매진을 기록했다.이번엔 그가 프로그래머로 참여한 ‘연극열전’ 아홉번째 작품으로 무대에 오른다.
대학로는 그에게 ‘마음의 고향’이자 동시에 ‘빚’이다.영화 ‘간첩 리철진’‘킬러들의 수다’ 그리고 ‘아는 여자’로 충무로를 누빌 때도,연극 ‘아름다운 사인’(99년,예술의전당)‘박수칠때 떠나라’(2000년,LG아트센터)‘웰컴투 동막골’(2002년,LG아트센터)로 연달아 강남 대형 공연장에 입성했을 때도 늘 마음은 대학로에 있었다.
“95년 신춘문예로 등단했을 때 차범석 선생님 등 많은 분들이 격려를 아끼지 않으셨어요.최연소로 서울연극제에 참가하기도 하고,그해 등단한 작가중 스포트라이트를 가장 많이 받았죠.그랬는데 결과적으로 대학로에서 도망간 것처럼 됐으니 그 분들에게 참 많이 죄송해요.”
중3때부터 대학로를 안방처럼 드나들었던 그다.고교 3년동안 연극 250편을 봤다.지난해 대학 친구인 극단 동숭아트센터 홍기유 대표와 ‘연극열전’을 기획한 것도 그 시절에 대한 그리움 때문이다.
그는 “20년 세월 동안 대학로 사람들의 연극열정이 변하지 않은 건 행운이지만 시스템이 안 변한 건 불행”이라고 했다.
‘택시 드리벌’은 한창 택시를 많이 타고 다닐 때 쓴 작품이다.
30대 후반 노총각 기사 장덕배가 택시라는 공간에서 만나는 다양한 삶의 면면들을 에피소드 형식으로 풀어놓는다.그는 “도시 구조가 만들어내는 소시민의 상처와 그 안에서 보통 사람들이 꿈꾸는 낭만을 보여주고 싶었다.”고 말했다.그의 작품들이 대부분 그렇듯 ‘택시 드리벌’도 웃음으로 관객을 무장해제시킨다.하지만 그 저변에는 가슴 서늘한 냉소도 깔려있다.
그는 “재밌어서” 작품을 만든다고 했다.‘택시드리벌’도 20대 후반의 나이에 스스로 재미있게 느꼈던 대사와 상황을 무대화한 것이다.30대 중반에 이른 지금,그는 그때만큼 이 작품이 재미있지 않다고 했다.이번 공연에선 한강자살소동과 영호남 승객의 정치싸움 등 한두가지 에피소드를 추가한 것 말고는 초연때 틀을 그대로 가져간다.
그는 정재영,강성진 두 배우에게 3대 장덕배역을 맡겼다.고교때 친구인 정재영은 그와 마찬가지로 연극 마니아였다.얼마전 개봉한 ‘아는 여자’로 주연 데뷔하기까지 두사람은 10년 넘게 연극무대와 스크린에서 함께 작업해왔다.
그는 정재영에 대해 “기막히게 연기를 잘 하지만 절대 남에게 배우로서의 열정을 들키지 않는 영리한 친구”라고 평했다.강성진과는 이번이 첫 작업이다.“정재영이 무게감있게 자기 페이스를 잘 지키는 스타일인 반면 강성진은 소시민적이고 나약한 장덕배의 이미지에 잘 어울리는 배우라 서로 차별되는 무대를 선보일 것”이라고 기대했다.
극중 승객 가운데 한명은 매번 새로운 얼굴이 카메오로 등장할 예정이다.연습실에 간식을 사들고 올 정도로 친해진 배우 이나영도 일찌감치 승객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제작자,프로듀서의 역할을 겸하는 영화의 경우 흥행에 대한 스트레스가 크지만 연극은 상대적으로 부담감이 덜해 마음이 편하다는 그는 내년말쯤 따끈따끈한 신작으로 대학로에 다시 돌아오고 싶다고 했다.동숭아트센터같은 그럴듯한 무대가 아니라 100석 안팎의 허름한 소극장에서 올리는 ‘작은 연극’을 꿈꾸고 있다.1만 5000∼3만 5000원.8월26일까지(02)762-0010.
이순녀기자 coral@seoul.co.kr˝
2004-07-06 23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