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佛 샌더스’ 아몽 합류… 4월 대선 본격 레이스

‘佛 샌더스’ 아몽 합류… 4월 대선 본격 레이스

심현희 기자
입력 2017-01-30 22:40
업데이트 2017-01-30 23: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59% 득표… 사회당 최종 후보로

기본소득 보장 내세운 ‘강경 좌파’
피용·르펜·마크롱 3파전 예상

프랑스 집권 사회당 대선 후보로 브누아 아몽(49) 전 교육부 장관이 선출됐다고 AP통신 등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브누아 아몽 전 프랑스 교육부 장관. EPA 연합뉴스
브누아 아몽 전 프랑스 교육부 장관.
EPA 연합뉴스
아몽 전 장관은 이날 열린 사회당 대선 후보 경선 결선 투표에서 58.7%의 득표를 기록해 41.4%에 그친 마뉘엘 발스 전 총리를 누르고 최종 대선 후보로 선출됐다. 아몽 전 장관은 중도 좌파인 사회당 내에서도 좌파색이 선명한 ‘강경 좌파’로 분류되는 인물로 이번 경선에서 기본소득 보장제를 대표공약으로 내세워 돌풍을 일으키며 깜짝 승리했다. ‘프랑스의 버니 샌더스’로 불리는 그는 지난 9월 미국 민주당 대선 경선에서 ‘아웃사이더’ 돌풍을 일으키며 주목받은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을 직접 만나기도 했다.

아몽 전 교육부 장관이 사회당 대선 후보로 확정되면서 오는 4월 치러질 프랑스 대선 1차 투표를 향한 본격적인 레이스가 시작됐다.
프랑수아 피용 전 프랑스 총리. AP 연합뉴스
프랑수아 피용 전 프랑스 총리.
AP 연합뉴스
마린 르펜 국민전선(FN) 대표. AFP 연합뉴스
마린 르펜 국민전선(FN) 대표.
AFP 연합뉴스
에마뉘엘 마크롱 전 프랑스 경제장관. AP 연합뉴스
에마뉘엘 마크롱 전 프랑스 경제장관.
AP 연합뉴스
중도 우파 제1야당인 공화당에서는 프랑수아 피용(62) 전 총리가 대선 후보로 선출됐으며 극우 정당인 국민전선(FN)에서는 마린 르펜(48) 대표가 대선 후보로 나선다. 올랑드 정부에서 경제부 장관을 지낸 에마뉘엘 마크롱(39) 전 경제장관은 좌우 진영 탈피를 선언하며 독자 후보로 출마했다. 좌파 진영에서는 아몽 전 장관과 공산당 소속 급진 좌파 장뤼크 멜랑숑(65)이 나선다.

최근 여론조사 결과 피용 전 총리, 르펜 국민전선 대표, 마크롱 전 장관의 3파전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 프랑수아 올랑드 대통령이 경기 침체와 실업, 이민자 증가 등으로 지지율이 4%까지 떨어지면서 사회당의 정권 재창출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줄곧 여론조사에서 1위를 달려 당선이 유력한 피용 전 총리가 최근 부인을 보좌관으로 채용해 혈세를 횡령했다는 혐의로 검찰 수사 선상에 오른 것은 변수다. 피용 전 총리가 후보를 사퇴하면 대선판이 혼란에 빠질 수 있다.

르펜 국민전선 대표도 난민 문제와 유럽연합(EU)에 반감을 느끼는 유권자가 결집해 지지도 조사 1위를 차지하는 등 선전 중이다. 젊은 층 지지를 업은 마크롱 전 장관은 좌·우파, 공화당과 사회당을 넘나드는 호소력을 자랑하며 다크호스로 떠오르고 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7-01-31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