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프랑스 언론사 최악테러] 테러범은 대상자 정확히 가려내 방아쇠 당겼다

[프랑스 언론사 최악테러] 테러범은 대상자 정확히 가려내 방아쇠 당겼다

입력 2015-01-09 00:16
업데이트 2015-01-09 02: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슬람계 무장 괴한 3인은 한가족

7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샤를리 에브도’ 테러 사건을 저지른 무장 괴한 3명은 이슬람계 프랑스 국적자로 파리 출신인 사이드 쿠아치(35)와 셰리프 쿠아치(33) 형제, 그리고 북부 랭스 출신의 하미드 무라드(19)로 확인됐다. 무라드는 두 형제의 의붓형제 또는 셰리프의 처남인 것으로 알려졌다.

무라드는 이날 오후 11시 파리에서 북쪽으로 230㎞ 떨어진 벨기에 국경 근처 샤를빌메지에르 경찰서에 자수했다. 무라드는 자기 이름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오르내리자 자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고등학교를 막 졸업한 무라드는 테러 과정에서 차량을 운전한 것으로 보인다고 미국 인터넷 매체 헤비닷컴은 전했다. 경찰은 이들이 단순 테러범이 아닐 것으로 보고 있다. 테러 당시 이들은 AK47 자동소총을 능숙하게 다뤘고 몸놀림도 민첩했다. 테러 목적과 대상자를 정확하게 가려낸 다음, 신속하고 대범하게 공격하고는 사라졌다. 전문적 훈련이나 충분한 예행연습이 있었다고 볼 수 있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경찰의 배후 세력 수사가 관심이다. 일단 연결 고리는 셰리프 쿠아치다. 경찰에 따르면 그는 2005년 테러리스트 단체에 관련된 활동을 벌였다는 이유로 파리 동부의 모스크에서 체포돼 18개월 동안 복역한 적이 있다. 이슬람극단주의 세포조직의 일원으로 이라크 주둔 미군과 싸우기 위해 이라크로 가려는 무슬림들을 징집하는 활동을 했다. 그 자신도 군인이 되기 위해 이라크로 떠나려 했으나 그 직전 체포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쿠아치는 체육 교사가 되기 위해 학위를 이수했지만 이후 피자배달원, 슈퍼마켓의 생선 판매원으로 일했으며 과거에는 극단주의자의 면모를 보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프랑스 주간지 르푸앵은 두 형제가 지난여름 시리아에서 되돌아왔다고 보도했다. 알카에다는 물론 이슬람국가(IS) 등 다른 극단세력과의 연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조태성 기자 cho1904@seoul.co.kr

2015-01-09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