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 “저장 탱크, 다핵종제거설비 시찰 중요”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 “저장 탱크, 다핵종제거설비 시찰 중요”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3-05-22 14:56
업데이트 2023-05-22 14: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정부 ‘후쿠시마 시찰단’ 21명 오늘 일본으로, 출국장 들어서는 유국희 시찰단장
정부 ‘후쿠시마 시찰단’ 21명 오늘 일본으로, 출국장 들어서는 유국희 시찰단장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정부 시찰단장인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이 21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을 통해 일본으로 출국하고 있다.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처리 과정을 점검하는 한국 정부 시찰단이 22일 시찰 준비를 위해 일본 정부와 회의하는 것으로 공식 활동을 시작했다.

전날 일본을 방문한 시찰단은 이날 오전 자체 준비 회의 후 오후 일본 외무성과 경제산업성, 도쿄전력 등 일본 측과 기술 회의를 열었다. 시찰단은 이날 최종 점검한 내용을 바탕으로 23~24일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관리 상황을 점검한다. 이어 25일 현장 점검 내용에 대해 일본 측과 심층 기술 회의 등을 한 뒤 26일 귀국할 예정이다.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이 시찰단 단장을 맡았다. 시찰단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원전·방사선 전문가 19명,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해양환경 방사능 전문가 1명 등 모두 21명으로 구성됐다.

유 단장은 이날 일본 외무성에서 열린 기술회의에 앞서 취재진들과 만나 오염수 저장 탱크와 오염수를 처리하는 다핵종제거설비(ALPS)를 원전 방문 시 중요하게 살펴볼 부분이라고 밝혔다. 유 단장은 “탱크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고 ALPS가 오염된 핵종을 제거하는 가장 중요한 설비로서 어떤 과정을 거쳐 (핵종이) 제거되는 것인지 그 기기의 재원과 사양 등을 확인하고 성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는지 그 부분을 살펴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유 단장은 형식적 시찰에 불과하다는 국내 우려에 대해 “내실 있는 시찰이 되도록 하겠다”라는 대답으로 반박했다. 그는 “2021년 8월부터 (오염수 방류 계획에 대해) 많은 자료를 검토해왔고 이번에 현장 중심으로 안전 관련 부분을 꼼꼼히 살펴보겠다”라며 밝혔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