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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크라 공장 멈추자… BMW·폭스바겐 ‘올스톱 위기’

우크라 공장 멈추자… BMW·폭스바겐 ‘올스톱 위기’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2-03-20 22:16
업데이트 2022-03-21 0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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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어링 하니스’ 공급 차질

우크라, 유럽 수요 20% 생산
中업체도 휴업… 현대차도 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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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자동차 업계에 2년 만에 또 다시 ‘와이어링 하니스’ 대란이 찾아왔다. 2020년 초에는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한 공장 가동 중단으로 중국산 제품이 모자랐다면 이번에는 러시아의 침공으로 우크라이나산 공급이 부족해진 탓이 크다.

19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우크라이나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이 지역 자동차 배선 공장 상당수가 폐쇄됐다. BMW와 폭스바겐 등 유럽 메이커들이 생산 지연 사태를 겪고 있다”고 보도했다. 막 자동차 산업을 꽃피운 우크라이나는 40여종의 부품을 생산한다. 와이어링 하니스는 유럽 수요의 20%를 차지한다. 여기에 최근 중국에서 감염병이 다시 퍼져 주요 도시가 봉쇄돼 현지 부품 업체들이 휴업에 들어간 것도 일부 영향을 줬다. 현대차·기아도 생산 차질을 빚고 있다.

와이어링 하니스는 차량 내부에 장착된 전기장치들을 연결하는 전선 뭉치를 말한다. 중국과 우크라이나 등에서 주로 생산한다. 가격이 저렴하고 부피가 크다 보니 자동차 회사는 필요한 수량만큼만 그때그때 주문해 쓰는 것이 일반적이다. 자동차 모델마다 맞춤형으로 제작되다 보니 특정 국가나 기업에 대한 의존도가 커질 수밖에 없는 구조이기도 하다. 프랑스 파리 소재 컨설팅 회사 앨릭스 파트너스의 알렉산더 매리언 이사는 FT에 “와이어링 하니스는 손쉽게 만들 수 있는 부품이지만 어떤 자동차도 이것이 없으면 조립을 시작할 수 없다. 이것이 이번 대란의 근본적 문제”라고 설명했다. 베이징 소식통은 “중국에서 와이어링 하니스는 주로 여성 저임금 노동자들이 만든다. 한국에서는 가격을 맞출 수 없는 제품이라는 점이 공급망 다변화의 걸림돌”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18일 자동차 산업 통계업체인 S&P 글로벌 모빌리티는 2022년과 2023년 전 세계 자동차 생산대수를 각각 260만대씩 줄어든 8160만대와 8850만대로 잡았다. 와이어링 하니스 대란으로 최악의 경우 실제 자동차 생산 규모는 조정한 예상치도 밑돌 수 있다고 분석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2022-03-21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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