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에게 맞고 자란 흑인 소년… 800만 뉴요커 이끈다

경찰에게 맞고 자란 흑인 소년… 800만 뉴요커 이끈다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1-11-03 18:09
업데이트 2021-11-03 18: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 출신 정치인… 두 번째 흑인시장

이미지 확대
에릭 애덤스
에릭 애덤스 흑인으로는 두번째 뉴욕시장으로 당선된 애덤스. 로이터연합뉴스
정육점 주인인 아버지와 청소부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흑인 소년. 어린 시절 갱단의 심부름을 한 소년은 경찰에게 구타를 당했고, 스스로 경찰이 됐다. 22년을 뉴욕시를 지키는 경찰로, 2006년부터는 뉴욕주 상원의원으로 일한 에릭 애덤스(60)의 이야기다. 경찰 출신 정치인으로 이름을 알린 애덤스는 2021년 11월 2일(현지시간) 뉴욕 주의 두 번째 흑인시장이 됐다. 애덤스는 어린 시절 경험을 토대로 인종차별 관행이 남아있는 경찰을 개혁하겠다고 약속했다.

“분투하는 이들, 소외당하는 이들, 안전하고 공정하며 살만한 뉴요커들의 미래를 믿는 이들을 위해 약속을 지키겠다.”

애덤스는 범죄 척결, 인종차별적 경찰 관행의 종식 사이에서 균형잡힌 정책을 펼치겠다고 약속해 지지를 얻었다. 최근 총격과 살인 사건이 급증하면서 치안이 이번 선거의 최대 쟁점으로 떠올랐고, 증오범죄 척결을 강조한 그의 메시지는 유권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애덤스는 이날 브루클린에서 열린 승리 기념 파티에서 환호하는 지지자들에게 “오늘 밤 나는 꿈을 이뤘다”며 “앞으로 여러분들의 꿈을 가로막는 많은 장벽들을 제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투표 결과가 어느 정도 나온 후에도 “제가 이 자리에 서 있다는 사실은 뉴욕시민들이라면 누구라도 이 도시에 살 권리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눈물을 훔쳤다.
이미지 확대
흑인으로는 두번째 뉴욕시장으로 당선된 애덤스. 로이터연합뉴스
흑인으로는 두번째 뉴욕시장으로 당선된 애덤스. 로이터연합뉴스
애덤스는 12월 31일 임기를 마치는 빌 드 블라시오 시장의 뒤를 이어 내년 1월 뉴욕시장에 취임할 예정이다. 흑인으로는 1990년부터 1993년까지 뉴욕 시장에 재임한 데이비드 딘킨스 이후 두번째다. AFP는 인구 800만명 이상의 뉴욕을 이끄는 시장 자리는 미국에서 대통령 다음으로 가장 어려운 직책이라고 지적했다.

애덤스는 시장에 당선된 뒤 3만4000명 이상의 사람들을 죽음에 이르게 하고 수십만 개의 사업체 문을 닫게 한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경제 회복을 이끄는 임무를 맡게 된다.
선거운동을 하던 에릭 애덤스. afp연합뉴스
선거운동을 하던 에릭 애덤스. afp연합뉴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