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과 악수 뒤 옷에 손댄 해리스 ‘결례 논란’

文과 악수 뒤 옷에 손댄 해리스 ‘결례 논란’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1-05-24 16:29
업데이트 2021-05-24 16: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해리스, 악수 뒤 몸 돌리며 손을 닦은 것처럼 보여
보수성향 폭스뉴스 비판, 영국·호주 언론도 보도
“무례하고 인종차별적” vs “별일 아니다” 반응 갈려
지난 21일(현지시간) 만난 문재인 대통령과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 유튜브 캡쳐
지난 21일(현지시간) 만난 문재인 대통령과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 유튜브 캡쳐
‘결례일까, 습관일까.’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이 지난 21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 악수를 한 뒤 곧바로 손을 닦듯 옷에 댄 것을 두고 논란이 벌어졌다.

백악관 옆 아이젠하워 행정동에서 만난 둘은 취재진 앞에서 발언을 했고, 직후 해리스는 먼저 악수를 청했다. 하지만 해리스는 악수한 직후 오른손을 재킷 아래 주머니 위에 대면서 살짝 쓰다듬듯 내렸다. 일견 코로나19를 감안해 손을 닦는 행위로 비칠 수 있었다.

반면 그는 접견을 위해 행사장 발코니로 이동하려 몸을 돌리는 상황이었고, 얼굴은 활짝 웃고 있었다. 보기에 따라 별일이 아닐 수도 있다는 의미다.

보수성향의 폭스뉴스는 ‘해리스가 한국 대통령과 인사 후 손을 닦았고 트위터에서 반발에 직면했다’고 보도했다. 실제 트위터에는 “미국 부통령 맞냐”, “무례하다”, “인종차별적이다” 등의 글이 올라왔다.

이 사안은 미국을 넘어 타국 언론들도 다뤘다. 영국의 더선은 같은 소식을 다루면서 “많은 사람들이 해리스가 공화당 지도자였더라면 반응이 훨씬 더 나빴을 것으로 주장했다”고 보도했다. 호주의 스카이뉴스는 같은 행위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했다면 “세상의 종말”처럼 취급되고 더 큰 분노를 입었을 거라고 주장했다.

반면 유튜브에 게시된 영상에는 “해리스가 악수하기 전에도 소매에 손을 닦았다”, “손에 땀이 났을 수 있다”, “코로나19 시대에 있을 수 있는 일”, “별일 아니다” 등의 반박글도 많았다.

이날 문 대통령은 “부통령 취임 당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많은 사람이 동참한 진주목걸이 캠페인을 인상 깊게 봤다”며 “보이지 않은 차별과 유리천장을 앞장서서 극복해온 부통령님에 대한 애정과 지지였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해리스 부통령은 “가장 많은 한국인 재외동포가 거주하는 곳이 바로 제 고향인 캘리포니아주”라며 “미국 전역에서 한국계 미국인은 의학, 학계, 연예계, 경제, 정치 등 각계각층의 리더로 활약하고 있다”라고 화답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