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바마, 대선 경선 앞두고 애써 중립?

오바마, 대선 경선 앞두고 애써 중립?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6-01-29 08:26
업데이트 2024-03-12 11: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클린턴 이어 샌더스도 백악관 단독 회동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
2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백악관 대통령 집무실인 ‘오벌 오피스’에 깜짝 손님이 등장했다. 미 대선 후보 중 최고령이지만 ‘버니를 느껴라’(Feel The Bern)라는 튀는 선거 캠페인 구호로 젊은층까지 사로잡고 있는 버니 샌더스(사진·74·버몬트) 상원의원이 주인공이다. 대선 경선 포문을 여는 아이오와 코커스(당원대회)가 코 앞인 상황에서 오바마 대통령과 샌더스 의원이 45분 간 비공개로 회동한 것에 미 정치권의 비상한 관심이 쏠렸다.
샌더스 의원은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만남이 긍정적이고 건설적이었다”며 “대통령과 조 바이든 부통령은(민주당 경선 레이스에서) 공명정대 하려고 최대한 노력해 왔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오바마 대통령이 한 인터뷰에서 자신의 경선 경쟁자인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을 호평해, 사실상 지지를 표한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 상황을 의식한 듯 이에 대한 질문을 받자 “(관련한) 대화가 좀 있었다”며 “하지만 나는 (오바마 대통령이 클린턴 전 장관에게 기울었다는 관측을) 전혀 믿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샌더스 의원은 “나는 2008년 그의 대통령 당선을 위해 최선을 다했으며 2012년에도 강한 지원 활동을 펼쳤다”고 덧붙였다. 또 오바마 대통령의 각종 정책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등 우호적 분위기를 보였다.

이들의 만남은 샌더스 의원이 지난달 백악관 한 행사에 참석한 뒤 오바마 대통령에게 “좀 더 공식적인 만남의 기회를 갖고 싶다”고 전하면서 성사됐다.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달 8일 클린턴 전 장관을 백악관으로 초청, 1시간여간 회동했는데, 샌더스 의원에게도 공평한 기회를 준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미 언론은 오바마 대통령이 이미 클린턴 전 장관에게 마음이 기울어 있다고 평가한다. 이를 의식한 듯 조시 어니스트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오바마 대통령이 클린턴 전 장관을 대선 후보로서 더 인정하느냐는 질문에 “그렇게 공개적으로 말하지 않았다”며 “우리가 공개를 택할 경우 알리겠다”고 말했다. 어니스트 대변인은 “샌더스 의원의 출마는 당을 위해 좋은 일”이라며 “그의 후보 지명 여부를 떠나 많은 사람이 선거에 참여하고 고무되는데 성공을 거뒀다”고 평했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