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미일 6자회담 수석 대표회의…미일 “남북대화 노력 지지”

한미일 6자회담 수석 대표회의…미일 “남북대화 노력 지지”

입력 2015-01-28 15:53
업데이트 2015-01-28 15: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핵 6자회담 한국 수석대표인 황준국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28일 “미국과 일본 정부는 우리의 남북관계 개선 노력, 그리고 한국의 남북 대화 노력에 대해서 적극적인 지지 입장을 표명했다”고 말했다.

황 본부장은 이날 일본 도쿄에서 성 김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 이하라 준이치(伊原純一)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한국·미국·일본 3국 6자회담 수석대표 회의를 마치고서 취재진과 만나 이같이 논의 내용을 설명했다.

황 본부장은 “6자 회담 재개를 위해서는 북한이 진지한 자세로 비핵화 협상에 임해야 하고 그런 진지한 자세를 보여주는 강력한 신호가 있어야 할 것”이라며 “6자 회담의 구체적인 조건이나 방법에 대해서 한미일 뿐만 아니라 중국·러시아와도 긴밀히 협력하면서 현재의 교착 상태를 타개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한국 정부는 북한과의 대화를 강조하는 반면 미국은 이에 부정적인 인식을 지니는 등 미묘한 의견 차이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시각에 관해 “미국이 소니 해킹 사건 이후에 행정 명령을 발표하는 등 압박 조치를 강화하는 것과 관련해서 미국이 대화의 문을 닫았다고 해석하는 것은 잘못된 해석”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북한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 압박을 가하는 것과 핵 문제 등 중요한 문제에 대해 대화의 문을 열어 놓은 것은 “투 트랙 전략(투트랙 어프로치)에 따른 것”이라며 “미국 정부는 같은 맥락에서 남북 대화도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황 본부장은 또 한미 합동군사 훈련이 연례적·방어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고 투명하게 진행되는 반면 핵실험은 유엔 안보리 결의에 따른 금지 행위라고 지적한 뒤 한미 합동군사훈련을 임시로 중단하면 핵실험을 임시 중단하겠다는 북한의 제안에 대해선 “적절하지 않다”고 평가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