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日 비밀접촉 수교 무르익나

北·日 비밀접촉 수교 무르익나

입력 2012-01-12 00:00
업데이트 2012-01-12 00: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과 일본의 국교 정상화 교섭이 무르익을 조짐이다.

지난 9일부터 중국 랴오닝(遼寧)성 선양(瀋陽)에서 송일호 북·일 국교정상화 교섭담당 대사를 만난 민주당 나카이 히로시 전 납치 문제 담당상의 대북 접촉이 개인 자격이 아니라 노다 요시히코 총리의 양해하에 이뤄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노다 총리는 지난해 10월 납치 피해자 가족을 만나 “납치 문제가 해결된다면 언제라도 북한에 갈 것”이라고 밝혀 피랍자 문제해결에 적극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日 “총리 양해하에 피랍자 해결교섭”

나카이 전 담당상이 북한 측과 극비 접촉을 벌인 것은 지난 2010년 가을 이후 4번째다. 그는 이번 협의에서 2008년 8월 이후 중단된 북·일 교섭과 일본인 피랍자 문제의 재조사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측도 북·일 국교 정상화의 조기 실현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미국에 식량 요청을 한 북한으로선 김정은의 권력 기반을 굳히기 위해서는 식량과 자금을 긴급히 조달해야 한다는 점에서 일본과의 접촉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이런 맥락에서 지금까지 “납치 문제는 이미 끝났다.”는 기존의 태도를 고수하던 북한이 이번 협의를 계기로 사태 해결을 위해 일본의 요구를 수용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北 김정은 권력 기반위해 수용 가능

이와 관련해 마에하라 세이지 정조회장은 나카이 전 담당상의 대북 접촉을 비판하고 나섰다. 마에하라 정조회장은 “정부의 외교 교섭과 별도로 의원이 함부로 외교를 하면 양국 간 신뢰관계를 해칠 수 있다.”며 “정부가 확실하게 교섭해 협상 채널이 생긴 다음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쿄 이종락특파원 jrlee@seoul.co.kr

2012-01-12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