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박홍기특파원│일본에서 이른바 ‘초식계(草食系)남성’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있다. 새로운 소비 계층으로 대하기 시작했다. 때문에 기업 및 유통업체들도 초식계 남성들을 겨냥한 식품 및 미용, 패션 등의 상품을 선보일 정도다.
초식계 남성이란 사자같은 육식동물처럼 공격적이지 않고 얼룩말 등 초식동물과 같이 온순하며, 묵묵히 자신의 취미나 일에 충실한 남성을 뜻하는 신조어다. 칼럼니스트 후카자와 마키의 지난 2007년 저서 ‘남성도감’에서 처음 등장했다. 주로 20, 30대다. 패션, 미용, 맛에 관심이 높은 반면 고급 차나 값비싼 오토바이 등은 거들떠보지 않는 경향이 강하다.
잡화전문점인 ‘요코하마 로프트’는 지난 2월부터 남성을 위한 별도의 ‘도시락남성’ 코너를 설치했다. 불황에 외식을 자제하는 탓도 있지만 젊은 남성들의 손길이 잦은 편이다. 지난달 매출은 3월에 비해 80%나 늘었다.
패션도 변하고 있다. 어깨에 걸치거나 목에 두르는 스톨, 가죽 소품 등 여성 전용으로 여겨졌던 아이템을 찾는 초식계 남성들이 증가하는 추세다. 마쓰야긴자의 3∼4월 남성용 스톨의 매출은 지난해에 비해 40%나 증가했다. 그다지 비싸지 않은 가죽제품의 지갑이나 명함집 등의 주문량도 늘었다. 여성 취향의 이미지가 강한 피부미용업계도 마찬가지다. 피부 마사지를 받거나 탈모 시술을 받은 젊은이들도 급증하고 있다는 업계 쪽의 말이다.
덴쓰(電通)종합연구소의 미래연구부 측은 “종래의 남자답다라는 삶의 방식을 고집하기 어려운 세상이 되고 있다. 앞으로 소비 형태도 중성적인 흐름이 될 것 같다.”고 분석했다. 반면 도쿄의 한 백화점에서는 “사치스러운 소비가 없기 때문에 크게 기대를 할 수는 없다.”며 초식계 남성들의 소비에 회의적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hkpark@seoul.co.kr
초식계 남성이란 사자같은 육식동물처럼 공격적이지 않고 얼룩말 등 초식동물과 같이 온순하며, 묵묵히 자신의 취미나 일에 충실한 남성을 뜻하는 신조어다. 칼럼니스트 후카자와 마키의 지난 2007년 저서 ‘남성도감’에서 처음 등장했다. 주로 20, 30대다. 패션, 미용, 맛에 관심이 높은 반면 고급 차나 값비싼 오토바이 등은 거들떠보지 않는 경향이 강하다.
잡화전문점인 ‘요코하마 로프트’는 지난 2월부터 남성을 위한 별도의 ‘도시락남성’ 코너를 설치했다. 불황에 외식을 자제하는 탓도 있지만 젊은 남성들의 손길이 잦은 편이다. 지난달 매출은 3월에 비해 80%나 늘었다.
패션도 변하고 있다. 어깨에 걸치거나 목에 두르는 스톨, 가죽 소품 등 여성 전용으로 여겨졌던 아이템을 찾는 초식계 남성들이 증가하는 추세다. 마쓰야긴자의 3∼4월 남성용 스톨의 매출은 지난해에 비해 40%나 증가했다. 그다지 비싸지 않은 가죽제품의 지갑이나 명함집 등의 주문량도 늘었다. 여성 취향의 이미지가 강한 피부미용업계도 마찬가지다. 피부 마사지를 받거나 탈모 시술을 받은 젊은이들도 급증하고 있다는 업계 쪽의 말이다.
덴쓰(電通)종합연구소의 미래연구부 측은 “종래의 남자답다라는 삶의 방식을 고집하기 어려운 세상이 되고 있다. 앞으로 소비 형태도 중성적인 흐름이 될 것 같다.”고 분석했다. 반면 도쿄의 한 백화점에서는 “사치스러운 소비가 없기 때문에 크게 기대를 할 수는 없다.”며 초식계 남성들의 소비에 회의적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hkpark@seoul.co.kr
2009-05-06 1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