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일간 텔레그래프 인터넷판은 22일 컨설팅 업체인 액센추어가 구상하고 있는 ‘가상 가족(virtual family)’에 대한 상업적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전했다. 고령화 사회에서 넘쳐나는 독거 노인들과 미혼 싱글들의 외로움을 채워줄 ‘휴먼 서비스’라는 점에서 수요층이 광범위하다는 설명이다.
가상 가족의 개념은 간단하다. 홀로 식사를 하는 사람들의 가정에 컴퓨터 프로그램과 스크린을 설치한다. 사전에 컴퓨터에는 가족이나 친구를 등록한다.
식사 시간이 되면 스크린에는 해당 시간대에 식사를 함께 할 수 있는 ‘이용가능한 등록 명단’이 뜬다. 터치 스크린을 누르면 화면에는 등록된 사람의 모습이 나오고 함께 대화를 나누며 식사를 하게 된다는 구상이다.
미 시카고 액센추어 연구소의 다동 왕 선임연구원은 “향후 1∼2년 이내에 상용화될 것이며 가구당 500파운드(약 92만원) 정도의 비용이 들 것”이라고 말했다.
액센추어의 사업 전망이 그리 터무니 없는 것도 아니다. 최근 통계에 따르면 서구 사회에서 75세 이상 여성의 절반 이상이 혼자 사는 ‘독거 노인’이며 65세 이상 연령대의 절반 이상이 유일한 친구가 ‘TV’라고 응답했다.
액센추어는 보험사 뿐 아니라 정부의 노인복지 시스템에도 활용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