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아시안월스트리트저널(AWSJ)이 선정한 존경받는 25개 세계 다국적 기업 가운데 11위로 꼽혔다.
AWSJ가 3228명의 기업인 및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AWSJ 200’ 결과 삼성전자는 지난해 13위에서 11위로 두 단계 상승했다.
21일 보도된 AWSJ의 올해 조사결과 미국의 마이크로소프트(MS)가 10년 연속 1위기업으로 선정됐다. 올해 12번째 실시된 이 조사는 AC닐슨 인터내셔널 리서치에 의해 지난해 12월 실시됐고, 기업 명성, 제품·서비스 질, 경영 장기비전,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혁신, 재무 건전성 등 5개 항목에 대한 점수를 합산했다.
2위는 지난해 12위에서 10단계를 껑충 뛴 독일 자동차회사 BMW가 차지했다.3위는 휼렛패커드로 지난해 순위 16위에서 급상승했다.
반면 지난해 2위였던 핀란드의 휴대전화 생산업체 노키아는 4위로 내려앉았다.
일본의 소니가 5위로 한 계단 올라섰고, 도요타자동차(6위), 미국의 IBM(7위), 제너럴일렉트릭(GE·8위), 인텔(9위)이 뒤를 이었다.
뮤직 플레이어 ‘아이포드(iPod)의 성공에 힘입어 애플컴퓨터가 지난해 56위에서 10위로 순위가 크게 올랐다.
조사에서 응답자의 57%가 올해 기업이 성장할 것이라고 답했다.
특히 인도의 응답자 중 93%가 경제전망이 밝을 것으로 답해 낙관적인 대답이 가장 높았다. 또 응답자들은 아시아 경제 성장의 장애요인으로 부정부패와 관료주의, 공해, 높은 생활비 등을 들었다.
김균미기자 kmkim@seoul.co.kr
AWSJ가 3228명의 기업인 및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AWSJ 200’ 결과 삼성전자는 지난해 13위에서 11위로 두 단계 상승했다.
21일 보도된 AWSJ의 올해 조사결과 미국의 마이크로소프트(MS)가 10년 연속 1위기업으로 선정됐다. 올해 12번째 실시된 이 조사는 AC닐슨 인터내셔널 리서치에 의해 지난해 12월 실시됐고, 기업 명성, 제품·서비스 질, 경영 장기비전,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혁신, 재무 건전성 등 5개 항목에 대한 점수를 합산했다.
2위는 지난해 12위에서 10단계를 껑충 뛴 독일 자동차회사 BMW가 차지했다.3위는 휼렛패커드로 지난해 순위 16위에서 급상승했다.
반면 지난해 2위였던 핀란드의 휴대전화 생산업체 노키아는 4위로 내려앉았다.
일본의 소니가 5위로 한 계단 올라섰고, 도요타자동차(6위), 미국의 IBM(7위), 제너럴일렉트릭(GE·8위), 인텔(9위)이 뒤를 이었다.
뮤직 플레이어 ‘아이포드(iPod)의 성공에 힘입어 애플컴퓨터가 지난해 56위에서 10위로 순위가 크게 올랐다.
조사에서 응답자의 57%가 올해 기업이 성장할 것이라고 답했다.
특히 인도의 응답자 중 93%가 경제전망이 밝을 것으로 답해 낙관적인 대답이 가장 높았다. 또 응답자들은 아시아 경제 성장의 장애요인으로 부정부패와 관료주의, 공해, 높은 생활비 등을 들었다.
김균미기자 kmkim@seoul.co.kr
2005-02-22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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