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시 재선] 케리 급선회… ‘오하이오發’ 혼란 막았다

[부시 재선] 케리 급선회… ‘오하이오發’ 혼란 막았다

입력 2004-11-04 00:00
수정 2004-11-04 07:3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2004년 미국 대통령 선거는 오하이오주의 표심이 갈랐다.4년전 조지 W 부시 대통령에게 승리를 안겨준 플로리다의 재판이 될 가능성이 높았던 오하이오의 선거결과는 민주당의 존 케리 후보가 3일(현지시간) 오전 패배를 인정함에 따라 미 정국이 극도의 혼란에 빠지는 최악의 상황은 막았다.

몇시간 전까지만 해도 “모든 표가 계산될 때까지 끝까지 싸울 것”이라며 패배를 인정하지 않고 법정 투쟁까지 불사할 뜻을 시사했던 존 에드워즈 민주당 부통령 후보 등 케리 진영이 하루도 안돼 패배를 인정한 것은 산술적으로 결과를 뒤집을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뻔한 결과를 놓고 수주일씩 시간을 끄는 것은 아무 실익이 없고, 미국과 전세계를 혼란에 빠뜨릴 수 있기 때문에 패배를 깨끗하게 인정하는 ‘페어 플레이’ 전통을 택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잠정투표수 최대 25만표 추정

3일 새벽 잠정투표 및 부재자 투표를 빼고 개표가 완료된 현재 부시가 51%, 케리가 48.5%를 얻었으며 표차는 13만 6000여표로 집계됐다. 잠정 투표와 부재자 투표 등 최대 25만표의 개표를 남겨두고 있지만 케리가 결과를 뒤집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었다.

앞서 켄 블랙웰 오하이오주 국무장관은 2일 케리 진영이 잠정투표에 대한 개표 결과가 나올 때까지 패배를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발표한 직후 주법에 따라 선거관계자들이 투표일로부터 11일이 지난 오는 13일이 돼야 잠정투표를 개표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잠정투표수는 17만∼25만표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잠정 투표는 선거인 명부에 없는 유권자가 투표장에 나올 경우 먼저 투표를 한 뒤 나중에 선거권 여부를 가리는 제도이다.

오하이오주 민주당 관계자는 “잠정투표의 상당수가 케리 지지표일 것으로 보고 있다.”며 잠정투표에 마지막 희망을 걸었다. 이에 대해 공화당 관계자는 “잠정투표는 많아야 14만표에 그칠 것이며, 과거 사례에 비춰볼 때 이 가운데 7∼20%정도만 유효했다.”며 부시의 승리를 확신했다.

한편 오하이오는 표차가 0.25%이내(약 14만 5000여표)이면 자동 재검토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숨막혔던 개표 드라마

부시 대통령은 초반부터 개표율이 80%를 넘을 때까지 케리 후보에 4∼5%의 리드를 유지, 승부는 부시쪽으로 기우는 듯 했다. 하지만 개표가 진행되면서 표차가 13만표(2%안팎) 정도로 줄어들며 분위기는 바뀌었다. 표차가 남은 잠정투표 25만표에 못미쳐 개표결과에 따라 산술적으로 승자가 바뀔 수 있게 되고 새벽 2시30분 케리 진영이 패배를 인정하지 않는 성명을 발표하면서 미 주요 언론들은 승자 발표를 유보했다.

잠정 투표

선거인 명부에 없는 유권자가 투표장에 나올 경우 먼저 투표를 한 뒤 나중에 선거권 여부를 가리는 제도이다.

오하이오주

인구 1140만명 중 백인이 85%를 차지하며 흑인은 130만명. 자동차 타이어 제조업체인 굿이어와 GE의 항공기엔진 공장이 있는 이 주의 콜럼버스, 클리블랜드, 신시내티와 같은 대도시에 인구가 밀집해 있다.

중국 등 값싼 공산품에 밀려 부시 재임 4년 동안 이 지역 제조업 종사자 20만여명이 일자리를 잃었다.

김균미기자 kmkim@seoul.co.kr
2004-11-04 2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