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이념 편향 시비없는 正史 교과서 만들길

[사설] 이념 편향 시비없는 正史 교과서 만들길

입력 2009-08-05 00:00
수정 2009-08-05 0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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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사회는 근·현대사 교과서의 이념편향 시비와 논란으로 크게 몸살을 앓아 왔다. 분단의 책임을 남한에 전가하거나 주한미군에 대해 부정적으로 기술한 표현 등 206곳은 올해부터 고쳐졌다. 하지만 일부 교과서 저자들이 반발하면서 논란과 진통이라는 사회적 비용을 치렀다. 교육과학기술부가 어제 마련한 역사교과서 집필의 새로운 기준이 새로운 교과서 편향 논란으로 이어져서는 안 된다고 본다.

현행 교과서는 예를 들어 이승만 정부에 대해 장기집권과 독재화 과정만 언급하고 있다. 그래서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하고 정부수립의 의미를 축소하고 있다는 비판을 보수단체 등으로부터 받아 왔다. 교과부는 이승만 정부의 독재 비판과 정부 수립에 기여한 긍정적인 면도 동시에 기술하도록 했다. 대한민국의 정통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역사적 사실에 대한 해석이 다양할 경우에는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해서 공정성과 균형성을 갖추지 않으면 편향성 논란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대한제국이 관보를 통해 독도영유권을 분명히 밝힌 사실을 기술하도록 한 가이드라인은 일본의 역사왜곡을 감안하면 만시지탄이다.

역사 교과서는 이념 편향적 기술에서 탈피해 정사(正史)가 되어야 한다.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하고 정부수립의 의미를 축소해서는 정사가 될 수 없다. 교과부의 이번 가이드라인이 교과서 이념편향 논란에 종지부를 찍기 바란다. 좌편향과 우편향의 이념 편향 논란이 일어나지 않도록 객관성을 살린 교과서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2009-08-05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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