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를 평가할 때 강의평가 비중을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성과급을 차등 지급하는 등 대학가에서 강의 수준을 끌어 올리려는 노력이 활발하다고 한다. 한양대는 올해부터 강의평가 위주인 교육평가 결과에 따라 교수들에게 성과급 100만∼300만원을 차등 지급하기로 했다. 지난해부터 교원·직원 성과평가제를 실시해온 동국대는 올해 상위 15%에게는 1200만원을 주지만 최하위 10%에게는 성과급을 아예 주지 않기로 하는 등 차등 폭을 더욱 넓혔다.
참으로 바람직한 현상이다. 그동안 대학가에서는 ‘부실 강의’가 고질병처럼 자리잡아 왔다. 지난 2월 숭실대가 학생들의 강의평가를 모아 펴낸 책 ‘교수를 위한 학생들의 수다’에는 14주째 강의 가운데 10주를 휴강한 교수, 강의실에 모인 학생들에게 후배 술 사줘야 한다고 말하고 그냥 나가더니 보충수업도 하지 않은 교수 등의 사례가 있다. 또 2007년에는 연세대 원주캠퍼스 총학생회가 불성실하게 강의하는 교수를 학기마다 3% 골라 퇴출운동을 벌이겠다고 공표했다. 그 전해에는 서울대 기초교육원이 학생 4만여명을 상대로 강의평가를 받은 결과 시간강사가 가장 나은 평가를 받은 반면 전임교수가 가장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말할 나위 없이 강의와 연구는 교수의 양대 책무이다. 그런데도 강의는 저 편한 대로 하면서 ‘철밥통’이나 두드리는 교수가 캠퍼스에 넘쳐 난다면 인재 양성은 기대하기 힘들다. 강의평가를 강화해 불성실하고 실력 없는 교수를 퇴출시키는 노력이 대학가에 더욱 확산되기를 기대한다.
2009-04-06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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