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소 녹색성장의 일환으로 자전거이용이 장려되고 있고, 그에 따른 사고도 증가하고 있다. 최근 관내에서 횡단보도를 자전거를 탄 채로 건너던 노인 한분이 사망했다. 자전거를 타고 진행을 하는 경우에는 자동차에 준하기 때문에 보행자로서의 보호를 받을 수 없다. 횡단보도에서 자전거와 차량이 사고가 날 경우에 걸어서 건너던 경우보다 부상 정도가 심하다.
자전거를 타고 횡단보도를 건너는 경우 보행자라고 할 수도 없고 운전면허와 상관없기 때문에 운전자로 단속을 하기에도 애매한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실질적 단속이 이뤄지기도 힘들 뿐만 아니라 단속이 이뤄지지 않다 보니 귀찮다는 이유로 자전거를 탄 채로 횡단보도를 건너는 일이 많다. 많은 홍보활동으로 횡단보도에서 자전거를 끌고 건너야 한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지만, 귀찮다고 어기게 된다면 극단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만큼, 작은 것부터 지켜나가는 성숙한 시민의식이 필요하다.
서울 중랑서 교통관리계 김선미
자전거를 타고 횡단보도를 건너는 경우 보행자라고 할 수도 없고 운전면허와 상관없기 때문에 운전자로 단속을 하기에도 애매한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실질적 단속이 이뤄지기도 힘들 뿐만 아니라 단속이 이뤄지지 않다 보니 귀찮다는 이유로 자전거를 탄 채로 횡단보도를 건너는 일이 많다. 많은 홍보활동으로 횡단보도에서 자전거를 끌고 건너야 한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지만, 귀찮다고 어기게 된다면 극단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만큼, 작은 것부터 지켜나가는 성숙한 시민의식이 필요하다.
서울 중랑서 교통관리계 김선미
2009-11-06 3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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