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교육’과 관련해 기초자치단체의 장은 아웃사이더로 생각하기 쉽지만 현실은 전혀 그렇지 않다. 이는 교육 정책에 관한 단체장의 권한은 거의 없음에도 지역 주민들의 교육 요구는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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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호조 서울 성동구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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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호조 서울 성동구청장
교육 여건이 좋았던 서울 성동구는 1995년광진구가 분리됨에 따라 겨우 여자 일반계 고등학교 2개뿐인 교육 취약지역으로 전락했다. 인위적 행정구역개편이 교육의 불평등을 잉태한 셈이다. 그 후 10여년 동안 신설 및 남·여 공학화 등 각고의 노력 끝에 3개 학교를 늘렸다. 그나마 2개 학교는 최근에야 문을 열었다.
지금 성동구는 왕십리 뉴타운 지역에 1개의 학교부지를 확보하고, 구의 정책 비전을 ‘교육 성동’으로 정하고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도 자녀가 고등학교 갈 때가 된 주민들은 무리를 해서라도 강남으로 이주하려는 추세가 계속되고 있다.
얼마 전 오바마 미국 행정부가 향후 5년 동안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가 나쁜 학교 5000개를 폐쇄하고, 교장·교사들을 다시 바꿔 개교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우리도 내년부터 시행되는 학교 선택제로 인해 학교 서열화는 더욱 심화될 것이고 이제는 양적인 확장보다는 질적으로 좋은 학교를 만드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이다.
지난 4월22일 지역 5개 고등학교 교장 선생님과 우수고를 만들기 위한 정례 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알찬 수업을 위해서는 우수 교사의 확보가 중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또 교사들의 열정을 깨워야 하고, 방과후 학교 등 좋은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구청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모두가 현재의 왜곡된 교육 행정과 현상을 타파할 수 있는 좋은 지적들이었다.
지금까지 각 지자체는 교육 경비예산을 편성해 학교를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예산이 시설 보강 및 교구 확보 등에 편중될 뿐 학생들을 사교육의 틀에서 벗어나게 하는 교육 프로그램 투자 분야는 거의 없었다.
그래서 우리 성동구에서는 서울 25개 자치구 중 제일 처음으로 공교육 개선을 위해 ‘교육 전담팀’을 꾸렸다. 이들은 교육 행정에 대한 전문성을 높여 학생과 학교가 꼭 필요한 지원을 맡는다. 또 사교육비 절감을 위해 시설개선에 쏠렸던 예산을 학습 능률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도입에 지원할 예정이다.
3년 전부터 시행하던 동(洞) 자치회관의 공부방을 확대 운영하고 사이버 학습 지원 체제도 구축하기로 하였다.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선 자치단체뿐 아니라 학교의 노력도 중요하다.
임용 고사를 볼 엄두도 못 내던 강사가 끊임없는 연구와 자기 계발로 학원계의 스타 강사가 되었다고 한다. 생존을 건 피 말리는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지금도 사교육 기관은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다.
따라서 공교육 부활을 위해서는 교육청과 지자체의 행정적 지원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교단에 계신 선생님들의 자기 변화와 학생들의 학습 수준을 높이기 위한 학교의 적극적이고 다양한 자체 노력이 필요하다. 무한 경쟁시대에 들어선 교육 환경 속에서 앞으로 학교, 교사 그리고 교육 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의 지원 역할이 더욱 커지고 있다. 학교가 학업 성취를 게을리하면 학생을 잃게 되고 이에 따라 교사는 직장을 잃게 될 날이 올 것이다.
해당 지자체 역시 교육지원을 등한시하면 타 지역 이탈로 주민을 잃게 된다. 교육에 관한 한 학교와 지자체는 동병상련(同病相憐)인 셈이다. 학교와 선생님, 그리고 우리 공직자들이 함께 힘차게 분발해야 할 시점이다.
이호조 서울 성동구청장
2009-06-26 3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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