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당] 한국연극 백년의 의미/이윤택 동국대 연극학과 교수

[문화마당] 한국연극 백년의 의미/이윤택 동국대 연극학과 교수

입력 2008-03-20 00:00
수정 2008-03-2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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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가 한국 신극(新劇) 백주년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우리 민족은 원래 연극이 없었거나 그 이전의 연극은 구연극인가. 반문할 수 있지만 여하튼 이런 질문은 좀 더 근원적인 숙제이기 때문에 차후 논의거리로 남겨두기로 한다. 연극이란 장르적 개념을 가지고 연극을 시작한 지 백년 되었다는 의미일 것이고, 일본을 거쳐 수입된 서구연극 개념이 자리잡은 지 백년 되었다는 의미일 것이다. 그래서 올해는 한국 신연극 백년을 기념하는 공연이 마련되고 있고 세미나도 준비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 그러나 한국 신연극 백년을 기념하는 분위기는 그리 활기차 보이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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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윤택 동국대 연극학과 교수
이윤택 동국대 연극학과 교수
한국 신연극 백주년 기념사업을 준비하는 당사자들은 알게 모르게 적은 예산과 부족한 인력으로 최선을 다하는 모양인데 전연극인들이 참여하는 풍성한 백년 잔치로 확산되지 못하고 있는 느낌을 받는다. 무엇보다 신문 방송 매체에서 별스러운 관심을 보여주지 않는 듯하고, 아직 출범 초기 단계라서 그런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연극배우 출신인데도 한국 신연극 백년을 자축하는 신호탄이 대학로 한가운데서도 시원하게 터지지 않고 있는 느낌이다. 왜 이리 썰렁하지?

한국 신연극 백년을 맞이하는 대학로의 분위기는 상상 이하로 침울하고 패배주의적이다. 이제 연극은 사양길에 접어들었다고 한탄하면서 더 이상 세상의 관심을 기대하지 못한다. 민간 소극장 무대에 서는 배우들은 아예 개런티를 기대하지 않고, 젊은 신예들의 작품은 어디서 어떻게 막 올리고 사라지는지 파악조차 제대로 안 되고 있다. 누가 알아주지 않고 돈도 안 되는 연극을 왜 하지?

하지만 다들 나름대로 이유를 가지고 연극을 계속하는 사람들로 대학로는 득실거리고 쉴 새 없이 막이 오른다. 그래서 연극을 회생시키기 위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아우성들이다. 그러나 연극인들의 타는 목마름은 채워지지 않고 연극에 대한 세상의 관심은 멀어져 간다. 한국 연극 백년의 결산은 썰렁함과 대중 속의 소외감이다. 세상으로부터 소외되고 생계수단이 되지도 않는 연극을 하면서 백년의 연극사를 자축할 수 있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지금 이곳 한국은 세계 연극 최강국이다!”라고 말한다면 믿겠는가.“세계에서 가장 다양하고 풍성한 연극양식이 쉴 새 없이 막 오르는 곳이 서울 대학로다.”라고 말한다면 믿겠는가? “인구 수로 비교한다면, 세계에서 가장 많은 연극관련 전공 대학이 존재하고, 세계에서 가장 많은 연극 인력을 양산하고, 세계에서 가장 많은 연극을 제작하는 곳이 한국이다.”라고 말한다면 믿겠는가. 관객이 없다고? 인구수로 비례한다면, 세계에서 가장 많은 관객을 보유하고 있는 곳도 러시아 미국 독일 영국 다음으로 한국일 것이다.

문제는 공연물이 지나치게 많다는 것이고 공짜 손님이 더욱 많은 것이 탈이다. 이런 식으로 조금 엉뚱한 역발상을 하다 보면 대한민국은 지금 연극 천국이다.

그리고 한국연극은 무엇보다 신명나고 에너지 넘치고 엉뚱한 발상을 드러내기도 한다. 무엇보다 확실한 것은 미래에 대한 별스러운 대책도 없이 막은 계속 오른다는 것이고 어디서 오는지도 모르는 관객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런 열악한 상황 속에서 쉼없이 계속되는 한국연극의 전진은 그만큼 무조건적이고 맹목적이다. 나는 이런 한국연극 현상을 긍정의 힘으로 본다. 이 무조건적인 긍정의 힘이 짧은 백년의 근·현대연극사에도 불구하고 세계 연극 강국의 대열에 올라서게 했다는 사실을 믿는다.

그렇다면, 스스로 자축할 일이다. 세상의 관심이 멀어지고 돈도 안 되는데 무엇을 더 이상 기대하고 연연할 것인가. 기대할 것이 없으므로 연극은 더 자유롭고 당당하게 “한국 연극 백년 만세!”를 외칠 일이다.

이윤택 동국대 연극학과 교수
2008-03-20 3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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