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줄날줄] 일본 신문의 변신/황성기 논설위원

[씨줄날줄] 일본 신문의 변신/황성기 논설위원

황성기 기자
입력 2007-10-02 00:00
수정 2007-10-0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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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요미우리 신문 회장인 와타나베 쓰네오가 아사히 신문 주간 와카미야 요시부미와 지난해 월간지 ‘론자(論座)’ 2월호에서 대담을 가졌다. 노선이 정반대인 양대 신문사의 대표 논객이 마주 앉은 점,‘적진’인 아사히신문사의 월간지 대담에 나온 와타나베의 파격적 행보는 하나의 사건이었다. 사사건건 이견은 있었지만 일본 군국주의하에서 언론이 저지른 (침략전쟁에 반대하지 못한)잘못을 두번 다시 저질러서는 안 된다는 생각에 두 논객은 일치했다. 이런 대담을 두고 요미우리와 아사히가 손을 잡고 ‘공동투쟁’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낳았다.

그러나 ‘와타나베-와카미야 대담’을 다른 각도에서 보는 사람도 있었다. 그해 마이니치 신문 상무로 퇴임한 가와치 다카시는 둘의 ‘공투’를 일본의 우경화가 아닌 사양길의 신문산업이란 관점에서 포착했다.“요미우리와 아사히는 살아남지 않으면 안 된다.”는 와타나베의 언급에 주목한 것이다. 가와치는 ‘신문사-파탄한 비즈니스 모델’이란 책에서 “와타나베가 말하고 싶었던 게 메이저 2개사에 의한 신문업계 재편이 아니었는가.”라고 묻고 있다.

일본 신문의 빅3인 요미우리, 아사히, 니혼게이자이가 공동 사이트를 만든다고 한다. 야후에 대항하기 위한 제휴다. 야후의 뉴스 사이트 월간 히트수는 34억건. 가정이용자 2000만명을 포함해 5000만명이 이용한다. 일본 최고의 부수를 자랑하는 요미우리는 신문이 1000만부, 온라인의 가정이용자가 640만명이다. 포털 뉴스에 잠식당하고 있는 신문업계의 위기감이 물과 기름같던 세 회사의 ‘오월동주(吳越同舟)’를 가능케 한 것이다.

IT업계에서는 이 사이트의 등장을 아사히신문과 가까운 구글, 산케이신문과 제휴한 MSN, 최강자 야후의 패권 다툼으로 본다. 포털 전쟁에 신문사가 업힌 형국이지만 생존을 건 신문업계 재편이 제휴가 쉬운 공동 사이트 개설과 공동배달부터 시작됐다는 시각도 있다. 신문의 관전 포인트는 두가지. 나머지 마이니치, 주니치, 산케이 신문 3사의 제휴가 있을지와, 포털에 참패한 지방지의 공동 사이트 ‘47NEWS’의 전철을 메이저 3사의 사이트가 밟지 않을지이다.

황성기 논설위원 marry04@seoul.co.kr

2007-10-02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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