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세상] 노벨문학상을 향한 지름길/윤희원 서울대 국어교육학과 교수

[열린세상] 노벨문학상을 향한 지름길/윤희원 서울대 국어교육학과 교수

입력 2006-11-24 00:00
수정 2006-11-2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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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이맘때면 신춘문예를 놓고 가슴앓이를 하는 이들이 있다. 남이 알아주건 말건,‘살점을 뜯어 원고지를 메우는 듯한 고통’을 감수하며 세상에 내놓은 작품을 심판받고자 하는 이들이다. 어느 정도 마음에 드는 작품이 나오면 노벨상을 꿈꾸고, 그 반대 경우에는 ‘끔찍한 생각’을 하기도 하는 이들은, 우리 보통사람들과는 다른 능력이 있음이 분명하다. 수학이나 과학, 특정 종목의 운동, 미술이나 음악을 뛰어나게 잘하는 것처럼 문학 분야의 특수한 능력이 있다면 ‘문학영재’가 아닐까?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는, 수학이나 과학·예술·체육 등의 분야와는 달리 문학 영재를 전문적으로 교육하는 공식 교육기관이 없는 상태이다. 얼마 전부터 각 시·도 교육청을 통해서 문학에 재능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이 시작되어, 문학영재 판별 및 교육에 관한 연구와 자료개발이 추진되었으나 전문적이고 본격적인 문학영재 교육이라고 하기에는 여러가지로 부족한 점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문학 분야에 재능 있는 아동이 백일장이나 청소년문학상 같은 행사에서 인정받아도 문학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문예 창작의 다양한 기능을 길러주는 체계적인 교육을 받기 어렵다.

때때로 각급 학교와 언론사 등에서 백일장이나 문예캠프, 문학의 밤 등의 행사를 열기도 하지만 이러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학생들은 극히 일부이며, 일회적일 뿐 아니라 중·고교생들을 대상으로 한 것이 대부분이어서 재능 있는 아동들을 판별하여 교육함으로써 우수한 인재를 길러내는 데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기 어렵다.

문학에서 영재성을 나타내는 아동은 유아기부터 언어적인 사고 능력이 뛰어나고 어휘 이해력이 빠르며 언어적인 기술에 재능을 보인다. 또 동시·동요·동화·우화 등의 다양한 문학적인 경험을 즐거워하며 자신이 경험한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때 뛰어난 표현력을 보인다. 특히 상상력과 창의력도 풍부하여 독창적인 표현을 한다.

그런데 초등학교 수준에서는 학업 성적이 우수한 아동이 더 뛰어난 문예 작품을 생산해 내기에 문학적 재능이 있는 것으로 오인되기 쉽다. 더욱이 일정 시기까지는 언어 능력이 뛰어난 아동의 특성 역시 문학 영재의 특성과 별로 다르지 않아서, 문학 영재보다는 지능이나 언어 능력이 앞선 아동을 선발하는 실수를 범하기 쉽다. 의사소통 능력이나 독해력 등의 언어 능력은 3∼4세 정도면 영재성을 판별하기에 충분하지만 문예 작품을 통해 문학적 재능을 평가하는 것은 문자를 사용할 수 있는 7∼8세나 되어야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문예 작품을 통해 문학적 영재성을 평가하는 것과는 별개로 아동의 언어 행동 특성으로 문학적 능력을 평가할 필요가 있다.

문학 영재를 판별, 선발한 후에는 체계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이들을 가르칠 수 있는 자료를 개발하고 이들을 가르치는 교사를 양성해야 한다. 자칫하면 고도의 창의적인 활동을 해야 할 이들에게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획일적인 시각과 방법을 주입할 여지가 많기 때문이다.

문학 영재 발굴과 교육은, 과학이나 수학 분야의 영재를 교육함으로써 경제적인 이득을 얻는 것과 다르다.

음악·무용 등 예술 분야에 비해서 ‘언어장벽’이 존재하기 때문에 문학 분야에서 전 세계인의 공감을 얻는 것이 쉽지도 않다. 그러나 우리 국민의 정서와 문화적 수준을 높이는 것은 삶을 윤택하고 풍요롭게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런 점을 생각해 볼 때 문학적으로 재능 있는 영재를 선발하여 전문적으로 교육하는 것은 금전적으로 계산할 수 없는 막대한 가치를 지니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 길만이, 잡힐 듯 잡힐 듯하면도 잡히지 않는 노벨문학상을 거머쥐는 비결이다.

윤희원 서울대 국어교육학과 교수
2006-11-24 3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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