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박물관이 이전 개관 1주년을 맞았지만 시민들은 물론 외국인들의 마음을 끌어당기지는 못하고 있는 것 같다. 박물관 측은 하루 평균 관람객 8923명이 2004년의 5235명보다는 훨씬 많다고 자위하고 있는 듯하다. 그러나 그 사이 ‘주5일제 실시’라는 커다란 변수를 감안한다면 그리 자랑할 일도 아니다. 늘어난 휴일과 현장학습 강화로 가만히 앉아 끌어들인 관람객이 상당할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이다.
# 전통문화 보존·공개방식 부러워
이에 반해 지난주 일본 간사이 지방에서 목격한 일본인들의 철저한 전통문화 보존과 공개방식은 첫눈에도 매우 부럽고 효과가 있다고 느껴졌다. 이를테면 교토의 기온거리는 광대한 지역에 전통 목조가옥들이 완벽하게 보존돼 금세라도 어느 길모퉁이에서 게이샤가 튀어나올 것만 같은 생동감을 보여주고 있었다. 유서깊은 한옥들이 하룻밤새 철거되어 공사판으로 돌변하는 서울 북촌과는 대조적이다. 방문하는 문화유적 어디든지 관람객들이 문화재를 떠받들고 경의를 표하는 것 또한 예사로워 보이지는 않았다. 피상적인 관찰일 수도 있지만, 많은 곳에서 공통적으로 문화재를 신비화해 관람객들의 흥미를 끌고, 여운을 더해주는 전략을 치밀하게 구사한 결과인 듯 느껴졌다.
# 쇼토쿠 태자상 관람 인파
먼저 고구려 담징의 금당벽화와 백제 관음상으로 국내에도 유명한 나라의 호류지 절.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건물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기도 한 이곳은 마침 유메도노(夢殿) 안에 봉안된 쇼토쿠 태자상을 공개하고 있었다. 이것은 불심이 깊은 쇼토쿠태자가 구세관음으로 환생한 것을 녹나무에 조각한 목조불상이다. 백제가 전해줬다는 설도 있는데 비불(秘佛)이라 하여 평소에는 공개하지 않고 1년에 두 번, 봄 가을에 보름씩만 공개한다. 우연히 방문시기가 맞아떨어져 불상을 접할 수 있었지만 일본인들은 전국 각지에서 이 기간을 기다려 인파를 이룬다고 했다.
# 교토 다실에 신비로움 더해
다음으로 교토에 있는 다도(茶道)의 종가 우라센케 곤니치안.350년 된 목조건물과 아담한 정원, 소박한 다실 등이 종종 외부에 공개되지만 창시자 센리큐의 실물대형 목조상만은 신비에 묻어둔다. 여러 다실을 관람하다 건물 가장 뒤쪽 부분에 이르니 안내자가 미닫이문 안쪽을 가리키며 “센리큐의 목조상을 모신 이곳은 청소를 하는 사람 외엔 아무도 들어갈 수 없다.”고 설명했다. 다도는 일종의 정신수양 방법으로 발전했는데, 이곳에서는 고요함에 신비로움까지 더하니 여운이 더욱 길게 느껴졌다.
이어서 나라국립박물관의 제58회 정창원전. 정창원은 원래 도다이지 절에 달린 창고였지만 756년 일본 쇼무 ‘천황’이 죽자 ‘황후’가 남편의 유물 600점을 부처에게 바침으로써, 그때부터 나라의 보물창고의 역할을 하게 된 곳이다. 일본은 물론, 신라, 당, 실크로드를 거쳐 온 페르시아 유물까지 수만점이 완벽하게 보존돼 고대의 생활상을 전해준다. 나라국립박물관은 1년에 ‘딱 한 번’ 유물점검 기간을 이용해 4주간의 전시회를 연다.
공개되는 유물은 다시 보려면 최소한 10년은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일반인은 물론 전문·아마추어 연구자들까지 일제히 이곳으로 몰려들게 된다는 것이다. 기자는 1시간 동안 줄을 선 끝에 입장할 수 있었으나 요미우리 신문이 발행한 정창원전 특별호 등 유인물이 많아 지루함을 덜 수 있었던 것도 특별한 경험이었다.
# 우리 박물관에 관람객 이어졌으면
지난주는 ‘문화의날’이 낀 일본의 연휴였다. 문화재 전시에도 이젠 마케팅이 필요하다.‘신비마케팅’‘연휴마케팅’등 다양한 전략을 구사해 우리도 어느 연휴, 지방에 있는 국립박물관이 인파에 묻히는 시절이 왔으면 좋겠다.
신연숙 문화담당 대기자 yshin@seoul.co.kr
# 전통문화 보존·공개방식 부러워
이에 반해 지난주 일본 간사이 지방에서 목격한 일본인들의 철저한 전통문화 보존과 공개방식은 첫눈에도 매우 부럽고 효과가 있다고 느껴졌다. 이를테면 교토의 기온거리는 광대한 지역에 전통 목조가옥들이 완벽하게 보존돼 금세라도 어느 길모퉁이에서 게이샤가 튀어나올 것만 같은 생동감을 보여주고 있었다. 유서깊은 한옥들이 하룻밤새 철거되어 공사판으로 돌변하는 서울 북촌과는 대조적이다. 방문하는 문화유적 어디든지 관람객들이 문화재를 떠받들고 경의를 표하는 것 또한 예사로워 보이지는 않았다. 피상적인 관찰일 수도 있지만, 많은 곳에서 공통적으로 문화재를 신비화해 관람객들의 흥미를 끌고, 여운을 더해주는 전략을 치밀하게 구사한 결과인 듯 느껴졌다.
# 쇼토쿠 태자상 관람 인파
먼저 고구려 담징의 금당벽화와 백제 관음상으로 국내에도 유명한 나라의 호류지 절.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건물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기도 한 이곳은 마침 유메도노(夢殿) 안에 봉안된 쇼토쿠 태자상을 공개하고 있었다. 이것은 불심이 깊은 쇼토쿠태자가 구세관음으로 환생한 것을 녹나무에 조각한 목조불상이다. 백제가 전해줬다는 설도 있는데 비불(秘佛)이라 하여 평소에는 공개하지 않고 1년에 두 번, 봄 가을에 보름씩만 공개한다. 우연히 방문시기가 맞아떨어져 불상을 접할 수 있었지만 일본인들은 전국 각지에서 이 기간을 기다려 인파를 이룬다고 했다.
# 교토 다실에 신비로움 더해
다음으로 교토에 있는 다도(茶道)의 종가 우라센케 곤니치안.350년 된 목조건물과 아담한 정원, 소박한 다실 등이 종종 외부에 공개되지만 창시자 센리큐의 실물대형 목조상만은 신비에 묻어둔다. 여러 다실을 관람하다 건물 가장 뒤쪽 부분에 이르니 안내자가 미닫이문 안쪽을 가리키며 “센리큐의 목조상을 모신 이곳은 청소를 하는 사람 외엔 아무도 들어갈 수 없다.”고 설명했다. 다도는 일종의 정신수양 방법으로 발전했는데, 이곳에서는 고요함에 신비로움까지 더하니 여운이 더욱 길게 느껴졌다.
이어서 나라국립박물관의 제58회 정창원전. 정창원은 원래 도다이지 절에 달린 창고였지만 756년 일본 쇼무 ‘천황’이 죽자 ‘황후’가 남편의 유물 600점을 부처에게 바침으로써, 그때부터 나라의 보물창고의 역할을 하게 된 곳이다. 일본은 물론, 신라, 당, 실크로드를 거쳐 온 페르시아 유물까지 수만점이 완벽하게 보존돼 고대의 생활상을 전해준다. 나라국립박물관은 1년에 ‘딱 한 번’ 유물점검 기간을 이용해 4주간의 전시회를 연다.
공개되는 유물은 다시 보려면 최소한 10년은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일반인은 물론 전문·아마추어 연구자들까지 일제히 이곳으로 몰려들게 된다는 것이다. 기자는 1시간 동안 줄을 선 끝에 입장할 수 있었으나 요미우리 신문이 발행한 정창원전 특별호 등 유인물이 많아 지루함을 덜 수 있었던 것도 특별한 경험이었다.
# 우리 박물관에 관람객 이어졌으면
지난주는 ‘문화의날’이 낀 일본의 연휴였다. 문화재 전시에도 이젠 마케팅이 필요하다.‘신비마케팅’‘연휴마케팅’등 다양한 전략을 구사해 우리도 어느 연휴, 지방에 있는 국립박물관이 인파에 묻히는 시절이 왔으면 좋겠다.
신연숙 문화담당 대기자 yshin@seoul.co.kr
2006-11-10 3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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