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송(EBS)이 최근 고교생을 대상으로 한 올 여름방학 특강 교재 24권을 발매하면서 이 가운데 10권의 값을 1000원씩 인상한 것은 참으로 어이없는 일이 아닐 수 없다.EBS가 수능 교재의 제작·판매권을 독점한 걸 기화로 폭리를 취했으며 아울러 그 수익금을 임직원들이 흥청망청 썼다고 해서 감사원 지적을 받은 게 불과 한달 전이다. 당시 쏟아진 여론의 질타를 무시하기라도 하듯 새 교재를 팔면서 또다시 값을 올렸으니 EBS에 국민이란 존재는 안중에 없는 모양이다.
EBS측은 이를 두고 교재 판매이익금이 전체 재정의 30% 정도를 차지해 쉽게 바꿀 수 없다는 둥 교재 쪽수가 늘어나 지난해보다 값이 오른 건 아니라는 둥 구구히 해명했다고 한다. 구차한 변명일 뿐이다. 교재값이 원가의 5배에 이를 정도였으면 대폭 인하하는 게 당연하지, 지난해 가격과 비교해 눈 가리고 아웅할 일이 아닌 것이다. 또 값 인하가 재정 운용에 부담이 된다면 그동안 특혜를 누려온 임직원들에게 돌아갈 몫을 줄여 해결하면 될 일이다.
우리는 EBS의 교재값 폭리가 ‘사교육비 절감’에 기본 목적을 둔 수능 방송 우대정책을 훼손한다는 사실을 다시금 지적한다. 지금처럼 교재 종류가 지나치게 세분화돼 있는 데다 각 교재의 값이 비싼 수준이라면,EBS 수능강의가 사교육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게 아니라 도리어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뜻이다. 교육 당국은 EBS가 독점한 교재 제작·판매권을 아예 개방하거나 아니면 교재를 인터넷을 통해 무료 배포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바란다. 그래야만 가난한 집 아이도 부담 없이 강의를 듣는 공정한 경쟁의 틀이 유지될 것이다.
2006-07-10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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